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공동 기자회견 모두발언 전문

Written by. konas   입력 : 2018-09-19 오후 1:04:57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북녘 동포 여러분, 남녘의 국민 여러분, 해외 동포 여러분,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되었습니다.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없애기로 합의했습니다.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해 군사분야 합의 사항의 이행을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1953년 정전협정으로 포성은 멈췄지만 지난 65년 전쟁은 우리의 삶에서 계속되었습니다.

  죽어야 할 이유가 없는 젊은 목숨들이 사라졌고 이웃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이 생겼습니다. 한반도를 항구적 평화지대로 만들어감으로써 우리는 이제 우리의 삶을 정상으로 돌려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전쟁의 위협과 이념의 대결이 만들어온 특권과 부패, 반인권으로부터 벗어나 우리 사회를 온전히 국민의 나라로 복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는 오늘 이 말씀을 드릴 수 있어 참으로 가슴 벅찹니다.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습니다. 매우 의미 있는 성과입니다.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를 유관국의 전문가들의 참여 하에 영구적으로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도 취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 겨레 모두에게 아주 기쁘고 고마운 일입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머지 않았습니다. 남과 북은 앞으로도 미국 등 국제사회와 비핵화의 최종 달성을 위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의 역할도 막중해졌습니다.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북녘의 동포 여러분, 남녘의 국민 여러분.

  지난 판문점 선언 이후 한반도와 그 주변에는 역사적 사변이라고 해도 좋을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상 최초로 북미 정상이 마주앉아 회담을 하고 합의사항을 내놓았습니다.

  북측은 추가 핵실험과 미사일실험을 일체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으며 이를 지켰습니다. 한미 양국도 대규모 연합훈련을 중단했습니다.

  개성에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설치되었습니다. 상시적으로 우리의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새로운 남북시대가 열렸습니다. 너무나 꿈 같은 일이지만 우리 눈앞에서 분명히 이행되고 있는 일들입니다.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우리 겨레의 마음은 단 한순간도 멈춘 적이 없습니다. 빠르게 보이지만 결코 빠른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일들은 오랫동안 바라고 오래도록 준비해 온 끝에 오늘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로 모인 8000만 겨레의 마음이 평화의 길을 열어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들어낸 이 길을 완전한 비핵화를 완성해 가며 내실 있게 실천해 가야 할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나는 오늘 평양에서 북과 남의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기로 하였고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만들어나가기로 했습니다.

  남과 북은 올해 안에 동, 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입니다. 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의 정상화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한반도 환경 협력과 전염성 질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한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은 즉시 추진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복구와 서신 왕래, 화상 상봉은 우선적으로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 유치에도 함께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를 위한 구체적 준비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10월이 되면 평양예술단이 서울에 옵니다. 가을이 왔다 공연으로 남과 북 사이가 더욱 가까워질 것입니다. 나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가까운 시일 안에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 될 것이며 남북관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입니다.

  북녘 동포 여러분, 남녘의 국민 여러분, 해외 동포 여러분. 김정은 위원장은 오늘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명확히 보여주었고 핵무기도, 핵위협도, 전쟁도 없는 한반도의 뜻을 같이 했습니다. 온 겨레와 세계의 여망에 부응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실행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남북관계는 흔들림 없이 이어져갈 것입니다. 이제 평양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북미 간 대화가 빠르게 재개되기를 기대합니다.

  북미 양국은 끊임없이 친서를 교환하며 서로 간의 신뢰를 거듭 확인해 왔습니다. 양국 간 정상회담이 조속히 이뤄지고 양국이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의 노력도 다해 나갈 것을 약속합니다.

  지난 봄, 한반도에는 평화와 번영의 씨앗이 뿌려졌습니다. 오늘 가을의 평양에서 평화와 번영의 열매가 열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연합)

konas.net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인간중심의 민족애]가...너무 강하면...??ㅎ 이와같이...공산당의 "통일전선"의 포섭-대상이 되어왔단다~!!ㅎㅎㅎ [ "인간이 중심입네다~", "서울 한복판에 마르크스 연구소 세워야 합네다~", "김정은이가 위험하지 않습네다~"] == 마르크스 Kim의 Konas어록중에서...!!ㅎㅎㅎ

    2018-09-19 오후 2:21:0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GH정권때 부터~~ 다들~~ 기도하던... "평화-통일"의 기운이 물씬하군요~~??ㅎㅎ P.S) GH정권이 깔려고하던~~ 철길/도로도...JI정권이 깔겟군요~!! JI정권은?...GH정권과 매우~ 유사함...단지~ 인간만 다를뿐~!!ㅎ (인간중심주의가...보수층에도 꽤 있음~!!ㅎㅎ)

    2018-09-19 오후 1:50:4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전 ~ 2000년도 [반역-615]를 보면서...??ㅎ 한국의 민주-정치가 참~ 위험수준이구나~!!ㅎ 민주-정치가... 이나라를 마라 먹는구나~!!ㅎ 라고 생각하면서...! 그제서야~~ 정치문제에 관심을 가졌었지요~!!ㅎ P.S) [위헌-615]를 서포트하는...[판문반점-선언]~??? (== "민~주니~깐~ 괸찮어~~!!"ㅎ...창작동요 가사임~!ㅎㅎ)

    2018-09-19 오후 1:47:5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김구: "북한 공산당도 같은 민족입네다~~??"... 이하 모든~ [종북-좌익]들은 일치함~~!!ㅎ 좌익은...[인간-중심]이란다~!!ㅎㅎㅎ vs. @ 이승만: "북한 공산당은 같은 민족이 아니다~!!" ... 박정희 이래~~ 모든~ [반공-우익]들은 [가치-중심] 이였단다~~!! ㅎㅎㅎ P.S) @@@ "현명한자는 맘이 우편으로 기울며~ 어리석은 자는 맘이 좌편으로 기운다~!!" 할렐루야~!!

    2018-09-19 오후 1:39:0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평등사상]에 심취한... [인간중심]의...[육적-민족주의자]... JI대통의 말쌈임~~!!ㅎㅎㅎ @ 대한민국에서...? 혹시~ "계급적-인종주의자"ㅎ(모가~? 이리도 어려운가??ㅎㅎ) "손들어 보세요~??" 라고 하면... 단~ 1명이라도 손들라나~???ㅎㅎㅎ (== 종북-좌익은 없다?? ...는 애기와 동격~!!ㅎㅎㅎ)

    2018-09-19 오후 1:33:35
    찬성0반대0
1
    2018.10.18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실수로 지나쳐 미납된 통행료, 간편하게 내는 법
깜빡 잊고 내지 못한 통행료! 영업소 방문 없이도 간편하게 납..
세상사는 이야기 더보기
아빠, 아빠! 세영이 먹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