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깜짝 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전자증명서로 ‘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 가능

보험계약·대출에 필요한 서류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아 제출 가능해져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03-22 오후 3:29:3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예방접종 증명이 필요한 국민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확인·발급받아 제출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는 질병관리청과 협력하여 예방접종증명서에 코로나19 백신접종 항목을 포함하고 정부24 앱에서 종이증명서뿐 아니라 전자증명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를 지난 2월 26일(백신접종 개시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보증보험과 롯데캐피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은 앞으로 보험계약이나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아 제출이 가능해져 서비스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서울보증보험·롯데캐피탈과 협업을 통해 고객이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면 회사 업무시스템에서 수취해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API(누구든 프로그램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프로그래밍 명령어 묶음)로 연계·개발하는 등 디지털 업무환경 구축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보증보험은 19일부터 보험계약 심사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제출할 수 있어 고객의 불편을 줄이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납세증명서,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등 61종 활용), 롯데캐피탈도 23일부터 대출업무, 시설 대여, 할부금융업무 등에 필요한 증명서류를 전자증명서로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등록증 등 9종 활용)

 한편, 행안부는 현재 주민등록등·초본, 예방접종증명서 등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민원서류 100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 서비스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가족관계증명서 등 200종을 추가해 총 300종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전자증명서는 현재 정부24 앱 이외에 민간 앱(금융·통신사 등)을 통해 30종을 신청·발급하고 있는데 올해 12월 말까지 20종을 추가하여 총 50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확인이 필요한 국민은 예방접종 사실을 전자증명서로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거, 금융권, 보험사 등 민간 분야에서 국민들이 전자증명서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1.7.30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정전협정 68주년, 변하지 않는 북한의 대남위협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7월 27일, 정전협정 68주년이 되는 날이다. 휴전 후 긴 세월이 흘..
깜짝뉴스 더보기
가전 3사, 자연재난으로 고장난 가전제품 무상수리 지원
올 여름철부터 태풍·호우 등 자연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