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보훈부, 독일 첫 ‘6·25전쟁 참전비’ 건립 지원

6·25전쟁 의료지원에 감사, 국내 보훈병원과 교류·협력 제안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9-12 오전 9:47:2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가보훈부는 6·25전쟁 의료지원국인 독일에서 처음 추진 중인 ‘6·25전쟁 참전비’ 건립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상이군인들의 체육대회인 ‘2023년 독일 인빅터스’ 게임에 정부 대표로 방독 중인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오후 베를린에 위치한 독일 적십자사를 방문, 크리스티안 로이터(Christian Reuter) 사무총장을 만나 6‧25전쟁 당시 독일 적십자의 의료지원에 대한 감사를 표명하고 감사패를 전달했다. 

 독일은 6·25전쟁 중인 1953년 4월, 의료지원단 파견을 결정하고 1954년 5월부터 1959년 3월까지 약 5년 동안 부산에 ‘서독 적십자병원’을 설립, 100명(117명)이 넘는 의사를 파견했다. 

 독일은 이 기간 중 제대로 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유엔군 전상 환자와 우리 국민 등 30만 여명에게 진료와 출산 지원 등 의료지원을 했으며, 국내 의료진에게 의료기술을 전수하는 등 열악했던 대한민국의 의료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줬다. 이에 따라 독일은 지난 2018년 6·25전쟁 의료지원국에 포함됐다.

 하지만 독일은 유엔참전국 중 유일하게 참전기념 시설물이 없는 나라로, 독일 적십자사는 이러한 6·25전쟁 참전 사실을 알리고, 당시 파견된 의료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적십자사 내에 6·25전쟁 참전비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 ‘2023년 독일 인빅터스’ 게임에 정부 대표로 방독 중인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25전쟁 의료지원국인 독일에서 처음 추진 중인 ‘6·25전쟁 참전비’ 건립을 지원한다고 밝혔다.(국가보훈부 사진 제공)ⓒkonas.net


 이에 박민식 장관은 독일의 첫 6·25전쟁 참전비 건립을 대한민국 정부가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박 장관은 “독일이 대한민국에 보내준 인도적 지원이 양국의 우정과 교류를 증진시키는 원동력”이라며 “참전의 역사로 맺어진 양국의 연대를 우리 후손들에게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훈의 역할이다. 독일에서 처음 추진되는 참전기념 시설 건립을 대한민국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크리스티안 로이터 독일 적십자사 사무총장을 접견한 뒤 적십자사 내 참전비 설립 예정지를 살펴보았다.

 박 장관은 이에 앞서 베를린에 위치한 적십자병원을 방문해 도린 푸어(Doreen Fuhr) 베를린 간호사 협회 이사장과 크리스티안 프리제(Christian Friese) 적십자병원장을 만났다. 병원 측은 실제 우크라이나 전쟁 부상 군인을 돌본 경험이 있는 의사를 통해 부상 군인에 대한 실제 관리 경험과 관리 체계 등을 소개했다. 

 이후 적십자병원의 의료 현장 등 독일의 선진 재활의료 시스템을 둘러보며 벤치마킹한 박 장관은 재활의료 체계가 잘 확립되어 있는 독일 적십자병원과 국내 보훈병원과의 교류·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중앙보훈병원의 정형외과 전문의 등도 함께 했다.   

 박 장관은 “독일의 재활치료는 기능회복을 넘어 사회복귀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이 잘 정착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역시 보훈병원을 재활 의료에 특화된 병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독일 적십자병원과의 교류·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져 양국의 의료복지 체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2.5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