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사이버인재 발굴대회 8일 온라인 예선 시작

국방부·국정원 주최, 「2016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개최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6-10-04 오후 3:56:51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가적 차원의 사이버 안보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2016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이하 화이트햇 콘테스트)가 오는 8일 해킹방어대회 온라인 예선을 시작으로 행사의 막을 올린다.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국방부와 국정원이 주최하고 국군사이버사령부 주관으로 2013년부터 시작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북한의 핵실험․미사일 발사 등의 위협에 이어 사이버 공격이 또 다른 도발 수단으로 지목되면서 사이버 안보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국가적 차원의 우수한 인재를 발굴·양성하기 위한 행사다.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사이버 공모전과 해킹방어대회로 진행된다. 공모전 심사에서는 관련업계와 학계 전문가의 심의를 통해 우수작을 선정하며 시상 후 국가 사이버 안보의 발전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해킹방어대회는 청소년부와 일반부로 구분해 진행되는데 4인 이하의 팀을 이루어 10월 5일까지 온라인으로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예선전은 10월 8일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우수한 성적을 거둔 상위 8개의 팀은 10월 24일 더케이(The-K)호텔에서 진행되는 본선에서 실력을 겨루게 된다. 본선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여준 상위 3개 팀에는 포상과 함께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11월 1일에는 공모전 및 해킹방어대회의 입상자들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화이트해커 선포식이 열린다. 축하공연과 함께 해킹시연, 퀴즈대회, 유명 해커와의 만남을 통해 화이트해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또 사이버 관련 최신 학계 정보를 학술세션을 통해 한곳에서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로 탐색을 위한 진학, 병무, 취업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정보보호 업체들의 최신 기술도 만나볼 수 있다.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사이버안보, 정보보호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0월 21일까지 참관 등록한 자에 한해 11월 1일 시상식에서 점심식사가 무료로 제공된다.

 그 밖의 대회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대회 공식 누리집(www.whitehatcontest.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6.9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한미동맹 70주년,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의 함의
2023년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이 5월 25일부터 6월 중순까지 총 5..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