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위사업청,「정찰용 소형 지상로봇 사업」 신기술 공모

고위험 지역에서 인명피해 최소화하기 위한 로봇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5-10 오전 10:52:3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방위사업청은 6월 30일까지 정찰용 소형 지상로봇 사업 신기술 과제를 공모한다고 10일 밝혔다.

 정찰용 소형 지상로봇은 군에서 비무장지대·지하시설·땅굴·건물 내부 등 고위험 지역에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람 대신 로봇을 먼저 투입하여 위험요소를 식별하는 로봇이다.

 신기술 공모 제도는 민간의 신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대내·외 연구소·학계 및 업체를 대상으로 신기술 공모 후 소요 및 사업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신기술 공모분야는 제품, 아이디어, 개발에 필요한 기술이며, ①비무장지대, 도시지역에서 기동 가능한 소형 플랫폼 설계 기술 ②소형 로봇에 활용 가능한 소형·대용량 전원 공급 기술 ③ 소형 로봇에 활용 가능한 고효율·저전력 사물 인식 및 추적 기술 등이 포함된다.

 방사청은 “공모 기술 및 제품은 국방로봇 정책 수립 및 소요기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특히 우수한 기술 및 제품은 핵심기술개발, 부품 국산화, 신속 연구개발 등 방위사업 지원 제도와 연계하여 사업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방위사업청 원호준 무인사업부장은 “신기술 공모 제도를 통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민간의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국방 무인 분야 무기체계 소요 및 사업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국방분야 연구개발에 경험이 없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도인 만큼 기술력 있는 대내·외 연구소·학계 및 업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신기술 과제 공고문은 방위사업청 누리집(www.dapa.go.kr)과 국방전자조달시스템(www.d2b.go.kr) 신기술 입찰공고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며, 6월 30일까지 접수된 과제는 공모서 검토 및 기술 분석·평가 후 8월 초에 업체에 통보될 예정이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2.6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