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사청,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한 경계시스템 강화

인공지능 기술 군 최초 적용…올해 10월, 12월부터 군 시범운용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06-16 오전 11:18:3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방위사업청은 신속시범획득 사업제도를 통해 인공지능 및 로봇 등의 민간 신기술이 적용된 「음원 활용 에이아이(AI) 경계시스템」, 「이동식 레일 로봇 감시시스템」 2건의 구매계약을 체결하여 제조·검사 과정을 거친 후 각각 올해 10월, 12월부터 군 시범운용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및 로봇 기술은 산업 전 영역에 적용되어 혁신을 창출하는 신기술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은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국가적 노력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국방 분야에도 적용되어 전장의 게임 체인저이자, 병력 감축 시대의 대안으로 전투원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신속히 국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신속시범획득 사업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음원 활용 에이아이(AI) 경계시스템」은 영상과 음성을 복합적으로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군 최초로 적용하는 체계이다.

 이 시스템은 디프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학습된 지능형 서버가 폐쇄 회로 텔레비전(Closed Circuit TV, CCTV) 영상 속 물체가 동물인지 사람인지 식별하고, 아군 경계지역 및 철책으로 접근하는 사람을 관제실에 즉시 경보한다.

 또한 사람이 숨어서 접근하는 경우에도 음원 감지기를 통해 수집된 음향의 패턴을 분석하여 사람이 접근하는 방향을 탐지하여 연동된 카메라가 탐지된 방향으로 응시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학습하는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탐지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동식 레일 로봇 감시시스템」은 경계지역에 설치된 레일 위를 로봇이 움직이며 경계임무를 수행하는 체계이다.

  로봇에는 상하좌우 움직임이 가능한 팬틸트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 주·야간 감시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주간 1km, 야간 200m 이상의 거리에서 소형물체(0.3×0.3m)를 탐지할 수 있다. 또한 특이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도 탑재하고 있어 경계 지역으로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하여 이를 관제센터에 자동으로 알려 준다.

 로봇은 레일 위를 최대 5m/s 이상으로 이동할 수 있어 특이 움직임이 감지된 지점으로 신속하게 접근하여 상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거동 수상자에게 부대 경계지역 접근 금지 경고방송도 할 수 있는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이 군사적 활용성이 입증되고 군에 확대 적용된다면 인공지능 및 로봇 기술이 감시·경계 병력을 대체 가능하게 되어 저출산 시대에 병력을 효과적으로 운용 가능하고, 동시에 24시간 쉼 없는 감시 임무를 통해 경계 사각지대 최소화로 부대 경계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 등 민간의 우수한 첨단과학 기술의 군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속시범획득 사업을 통해 군은 민간의 첨단 기술을 국방분야에 속도감 있게 흡수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21년도 신속시범획득 사업은 상시 공모 진행 중이며, 방위사업청 누리집(www.dapa.go.kr)을 통해 공모내용 확인 및 사업신청이 가능하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낼부터는~ 국빵부-장군-식당에서도~~ 평등하게~[깍두기 2개 + 샐러드 + 양파간장조림]로... [민주-배식]하기요~~!!ㅎ P.S) 묘소도...[평등]~!?ㅎ therefore, 식판도...[평등]~!!ㅎㅎㅎ 한국애들...[평등/민주]...절라~ 조아라 하잖소~???ㅎ

    2021-06-16 오후 1:11:3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장군은...호텔방에서...여직원과 성경공부~??ㅎㅎㅎ @ 장교는...부대내에서...동료들과 밀회를~??ㅎㅎㅎ == "국빵부를 발랑~ [민주화]해주셔야 합네다~! JI-동무~!!"ㅎㅎㅎ (조-벨스옹 우록중에서...ㅎ) P.S) 이 나라의 민도가...성령에 불타는가~??ㅎ 성욕에 불타는가~??ㅎ 이런걸...소돔과 고모라라고 한단다~!!ㅎ

    2021-06-16 오후 1:09: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진짜~~ 군대가...[민주화]로 이미~ 개판이 되엇군요~~!!ㅎ == "국빵부를 발랑~ [민주화]해주셔야 합네다~! JI-동무~!!"ㅎㅎㅎ

    2021-06-16 오후 1:07: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저희 90년대초때~ 자대에서는...[밥과 김치/깍두기]만은...자율-배식으로...알아서 양껏~퍼먹엇습니다~!! 물론~ 논산-훈련소에서는? 퍼주긴햇지만...!!ㅎ @ 88년 서울 올림픽때에는...?? 정말! 자원봉사자들의 [도시락]이 아주 고급지고~훌륭햇지요~!! 당시돈, 거금 5천원짜리라고 들엇지요~!!ㅎ 아주~ 맛잇엇어요~!!ㅎ P.S) 좌빨/운동권들은...[올림픽-반대-데모질] 햇지~!!ㅎ

    2021-06-16 오후 1:04:4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요즘...군대 먹거리 문제가 ...정말 상상이상이더군요~!!ㅎ 엊그제...군대 훈련소 식판 사진이 정말인가요~???ㅎㅎㅎ == [3-찬: 깍두기 2개 + 샐러드 + 양파간장조림]...이게 순야채/무단백질을... 군인들이 먹고~ 열량이 나와요~???ㅎㅎㅎㅎㅎ 깍두기가 2개라고요~???ㅎ

    2021-06-16 오후 1:03:06
    찬성0반대0
1
    2023.10.3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