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로봇 조리병 육군훈련소 배치, 자동화설비 점검

국방부장관・산업부장관 조리로봇 현장 방문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02-07 오후 1:39:53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조리병의 안전사고 등 위험을 경감하고 조리 효율화를 통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군 조리실 내 로봇 배치가 검토된다.

 서욱 국방부장관 장관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군 조리로봇을 시범 운영 중인 육군훈련소 28연대 식당을 찾아 운영현황을 확인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 행사는 산업부가 작년 11월에 설치하여 시범 운영 중인 튀김, 볶음, 국・탕, 취반 등 4가지 주요공정의 로봇 및 자동화 설비에 대한 현황 점검을 위해 마련되었다.

 산업부는 작년 8월 국방부-산업부 장관이 공동으로 주재하는 방위산업발전협의회에서 국방분야에 로봇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로봇활용 표준공정모델의 국방분야 적용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시범보급사업은 그 첫 번째 성과로 조리병이 가장 애로로 꼽는 튀김, 볶음, 국·탕, 취반 등 4개 작업의 로봇활용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사업이다.

 조리로봇 보급을 통해서 조리 시 발생 가능한 화상사고와 대량작업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등의 위험을 경감시키고, 조리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급식 품질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는 시범보급사업의 결과를 바탕으로 야전 등 다양한 부대의 군 급식시설에 로봇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 방문에서는 식당 내에 배치된 조리로봇의 조리 과정이 시연되었고 조리로봇이 만든 음식을 시식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튀김 조리로봇은 조리병이 재료를 케이지에 담아 놓으면 이후부터는 재료를 기름에 넣어 조리하고 꺼내어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배출하는 것까지 전자동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어진 볶음과 국・탕 조리과정에서는 흔히 볼 수 있었던 조리삽이 사라지고 조리병은 솥에 재료만 투입하면 상단에 설치된 직교로봇이 내려와 재료를 섞어 조리하는 모습이 시연되었다.

 취반 단계에서는 쌀을 씻어주는 과정을 자동화 설비로 대체하였는데, 고속으로 씻겨 나오는 쌀과 적정량의 물이 자동으로 계량되어 솥에 담기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리공정의 시연을 마친 후에는 양 장관과 주요참석자들이 훈련병들과 함께 로봇이 조리한 급식 음식을 직접 시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군 조리로봇 시범보급 사업은 급식 질 개선, 조리병의 업무부담 경감, 안전사고 예방 등 다양한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하면서, “국방부는 앞으로 상용로봇의 소요 발굴과 가늠터(Test-bed) 제공 등을 통해 민간 로봇산업을 발전시키는 선순환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금번 시범보급 사업은 조리로봇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예상되는 국방분야 로봇화에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며, 로봇과 함께 하는 더 스마트하고 더 안전한 병영을 향한 의미있는 시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와 산업부는 이날 오후 개최된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민·군 협력을 통한 국방분야의 로봇활용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국빵부가 편햇다구요~???ㅎ 외견상은...ㅎ 천만에 말씀입니다...ㅎ 거의 매일밤..."근지단 옥상"에서...심한-구타가 없이는 절대~ 잠을 못 이루엇엇지요~!! == 내무반 군기~~!!ㅎ 전~ 전방-체질이엇음...ㅎ

    2022-02-08 오전 8:11:0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DMZ에..."황금마차"는 아직도~? 다니는지 모르겟군요~??ㅎ @ 남침-땅굴을 항상~조심해야한다~!! 국빵부는 부인하더라도...!!ㅎ

    2022-02-07 오후 2:11:2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DMZ에 파견가서...열영상-장비로...밤새도록~ 철책을 지키면서..."간첩하나 침투 안해오나~?" 경계근무를 열심히 섯엇지요~!! 근데? 그부대 애들은...초소에서~ 걍~ 자더라고~!!ㅎ 그때...임진강쪽이엇는데...방어-무기라곤~?? 105mm무반동포만 가끔~ 잇더군요...ㅎ

    2022-02-07 오후 2:09:1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그때...정말~ "의장대애들"... 군기가 넘~ 멋졋다~!!ㅎ (착검하고 M16을 공중에 돌리는것 보면...ㅎ) 저도 근지단이엇지만...근지단애들은 너무~ 빠진애들이 많앗다...!!ㅎ

    2022-02-07 오후 2:04:0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국빵부 근무때...취사반애들이...국통에서~ 삽질하는걸 보고...사실~ 밥맛이 떨어졋엇지요~!!ㅎ (먹을거에~ 삽으로 저짓을 해야하나~??) 이젠 위생적인-스텐로보트팔이 등장하는군요~??ㅎ

    2022-02-07 오후 1:57:37
    찬성0반대0
1
    2023.3.22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서해 수호의 날, 그들을 기억하는가!
서해 수호의 날은 왜 생겼을까?‘서해 수호의 날’은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