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2차 인도·태평양 지역 백신협력 포럼서 백신안보와 파트너십 구축 방안 논의

백신 위기 대응과 회복력 강화 위해 보건분야 협력의 중요성 공감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12-08 오전 10:36:25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외교부와 미국 국무부, 호주 외교통상부가 공동 주최한「제2차 인도·태평양 지역 백신 협력 포럼」이 7일 서울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인도·태평양 지역내 외교·보건분야 정부 인사와 국제기구, 민간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내 백신 안보 및 파트너십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국내외 제약회사를 포함해 기업 관계자, 보건·의료 종사자 및 전공 대학생, 주한외교단, 외국인 유학생 등 일반인들이 다수 참여하였으며, 현장 참가자수가 100여명에 달했다. 아세안, 호주, 미국 정부 관계자 및 일반인들도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역내 백신 협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 외교부와 미국 국무부, 호주 외교통상부가 공동 주최한「제2차 인도·태평양 지역 백신 협력 포럼」이 7일 서울에서 개최됐다.(외교부 사진 제공)ⓒkonas.net


 조현동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공조를 통한 코로나 팬데믹 극복 경험을 상기하고, 자유·평화·번영의 인태지역을 위한 보건 분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지난 11월11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밝힌 인태전략과 ‘한-아세안 연대 구상’의 연장선에서 우리 정부의 보건 분야 협력과 기여 의지를 밝히고, 아세안 등 인태지역 주요 파트너국들과의 외교·보건 분야를 아우르는 통합 공조 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공동 주최국을 대표한 캐서린 레이퍼(Catherine Raper) 주한호주 대사는 환영사에서 “팬데믹은 세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얼마나 상호 의존적인지 깨닫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포럼에서 미래 위기 대응과 회복력 강화를 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필립 S. 골드버그(Philip S. Goldberg) 주한미국대사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글로벌 보건 안보를 위한 협력과 기여 의지를 보여준 한국의 인태전략을 환영한다”며, 이번 포럼에서 이뤄진 여러 논의들이 인태지역 백신안보를 위한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의 창립자이자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 특별 고문인 토레 고달(Tore Godal) 박사는 ‘코로나19 사례를 통해 본 글로벌 백신 협력과 인태지역의 함의’ 주제의 기조연설에서, 백신 전문가로서 국제기구에서의 경험과 WHO, IVI 등을 통한 글로벌 백신 협력 체계와 현황을 소개하고, 인태지역내 효과적인 백신 협력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 조언했다. 

 제1세션 ‘백신안보’에서 참가자들은 먼저 역내 백신 안보 현황을 점검하고, 백신 안보와 자급화 관련 아세안 자체 전략과 이행 계획을 공유했다. 

 참가자들은 역내 공조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공평한 백신 보급이 회복력 강화에 필수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어서, ▴잠재적인 취약군을 대상으로 한 백신 보급 체계 마련, ▴경제적인 백신 제조 및 운송 체제 마련, ▴전문 인력 양성 및 인프라 구축 등 백신 안보 구축 방안에 대해 상세한 논의가 진행됐다. 

 제2세션 ‘인태지역내 백신 파트너십 구축’에서 참가자들은 각국의 코로나19 극복사례를 공유하며, 역내 백신협력 파트너십 구축과 미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인태지역 백신 협력체계 구축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운용중인 다양한 보건 이니셔티브내에서 백신협력을 강화하고, 국가간 협조뿐만 아니라 역내 민관 협력 플랫폼도 강화해야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우리측은 올해 3월 WHO 지정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운영 현황을 소개하고, 향후 관련 프로그램을 다각화하고 참여 범위도 확대해 가는 한편 아세안과의 협력도 더욱 강화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포럼이 인태지역의 주요 파트너인 한국과 호주, 미국 정부가 아세안과 보건분야에서의 확고한 연계협력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참여국간 외교·보건 분야 협력 네트워크 강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주최국과 아세안은 백신안보의 중요성과 역내 백신 협력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포럼에서 논의된 방안들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공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대한민국에 태어나~!? 시대가 시대인지라~??ㅎ @ [반공-보수우익]으로서...[자유-국가관/통일관]을 지키고~!ㅎ + 크리스쳔으로서~ [뇌물-죄] 안~짖고 살려다 보니깐~???ㅎㅎ == 이나라에선...정식-취직조차도 못~해봣단다~!!ㅎㅎ 할렐루야~!!

    2022-12-08 오후 5:02:5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뇌물조아라 하는자~ 토색하는 자와는 사구지도 말라~!!"Amen...별로 사귈만한 애들이 없던데...ㅎ P.S) [퇴폐음주-문화/뇌물뒷돈-문화/아이돌-문화]...진짜? [문화-강국]이 됫네~???ㅎ

    2022-12-08 오후 4:49:1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90년대...국방부에서 근무할때도~??ㅎ 소령님이 중령-진급하려면...2장이 든다고 애기하실때~!ㅎ 젊은나이에...충격 이엇는데...ㅎ @ 그때나~?ㅎ 지금이나~??ㅎ 이미~ 이나라의 [매관매직-부패]는...전국적/전사회적 입니다만~??ㅎ P.S) 자동차회사도...노조에게 뇌물주고 들어간다고들 하잖아요~??ㅎㅎㅎ

    2022-12-08 오후 4:47: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한전-기생충들]이 얼마나 많은가~?? 문재인의 운동권-측근은...태양광 발전소 30개를 가지고 뜯고잇다고...뉴스뜬게~?ㅎ 수년전 부터인데...ㅎ 아주~? 조직적/합법적으로 뜯어 먹으려고~ 평화Show나 하면서...!! 이런 문재인이가..."통일-대통령"이 되셔야한다~고라고~???ㅎㅎ (이러니~~? DMZ-너머에선...박수가 터져나오겟지~!!ㅎ)

    2022-12-08 오후 4:44:0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반도의 [인사문제]에 대한 [매관매직]-문제~ 여러번 애기 햇지요~!!ㅎㅎㅎ 비단~ KOICA 만의-문제인가요~???ㅎ 국가-출연연구소에서도...[금일봉]-타령을 하는...나라라니깐요~!!ㅎ 교수들도..."억대-돈"내고 들어가는 나라아닌가요~??ㅎ 조구기-웅동학원도...교사채용에서 1억8천 받아 먹엇다면서...??ㅎ 이사회의...대개가~ 다들 저러더구 잇더만~~!!ㅎ

    2022-12-08 오후 4:42:54
    찬성0반대0
1
    2023.3.22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서해 수호의 날, 그들을 기억하는가!
서해 수호의 날은 왜 생겼을까?‘서해 수호의 날’은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