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평화외교기획단장, 말레이시아 방문

대북한 정책 외교부간 협의 및 한반도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개최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3-03-16 오전 11:08:38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전영희 평화외교기획단장이 말레이시아 외교부 딴 리 룽 다자안보국장 및 모하메드 타리드 빈 수피안 동아시아국장과 각각 만나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대북한 정책에 대해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16일 밝혔다.

 전 단장은 최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3.9, 3.14)과 순항미사일(3.12)을 연이어 발사하고 “전쟁 억제력”의 “위력적·공세적 활용”, “중대한 실천적 조치” 등 추가 도발을 위협하고 있는 데 대해 강하게 규탄하면서 우려를 표했다. 

 특히, 이번 협의 전날 아침에도 북한은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는데 이러한 지속된 도발은 역내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명백한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무엇보다 국제사회가 단합되고 단호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난달 말레이시아 외교부가 북한 ICBM 발사(2.18) 후 규탄 성명(2.21)을 발표한 데 대해 평가했다.

 전 단장은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북한의 핵 위협은 억지(Deterrence)하고, 핵 개발은 단념(Dissuasion)시키며, 외교와 대화(Dialogue)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어간다는 총체적인 3D 접근을 바탕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전 단장은 코로나로 북한이 봉쇄되면서 북한 내 인도적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데 대해 우려를 표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 관여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양측은 북한의 도발이 한반도 뿐 아니라 아시아 및 국제사회 전체에 위협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향후 북한의 추가 도발 전망, 북한 내부 정세, 대북한 정책 등에 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또한 전 단장은 15일 오후 말레이시아 현지 한반도 전문가 그룹(MASK(Malaysian Scholars on Korea) NETWORK) 소속 학계, 싱크탱크 주요인사 및 언론인들을 초청해 한반도 정세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였다.

 그는 올해 한-말레이시아 동방정책 40주년을 맞아 양국 협력관계가 다방면에서 강화되고 있음을 평가하는 한편, 최근 북한 도발 및 불법 사이버 활동,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을 설명하고 전문가들과 북한 정세 및 전망에 대해 논의하였다.

 말레이시아 라운드테이블 참석자들은 전 단장의 설명을 통해 한반도 상황 및 한국 정부의 정책(담대한 구상)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북한 사이버 활동의 심각성과 말레이시아의 건설적 기여 방안, 그리고 북한의 인도적 상황 등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였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바른~? 성경적-결론은...우익:[반공-진리==이승만-노선]입니다~!! vs. 좌익:[민족-통일==김구-노선]이 아니지요~!!ㅎㅎㅎ 할렐루야~!! P.S) Who followed Jesus Christ teaching~??? (Dr. Lee? vs. Mr. Kim?) == @@@ "신발바닦에 묻은 먼지조차~? 털고 돌아나오너라~!!"Amen. (This is what Jesus taught~!!)

    2023-03-16 오후 12:22:4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사탄의 공산주의와 복음으로 하나가된다는 것~?"ㅎ...그 자체가~?ㅎ 바로~? [미혹]입니다~!! == 박수무당의 반-성경적/반-예수적/인본주의-논리~!!ㅎ == 인류사에 "전무-후무한" 사기임~!!ㅎ

    2023-03-16 오후 12:21:1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복음으로 하나가된다~???"ㅎ 미국도 똑같이 기독교인들이엇지만...?? 남/북으로 갈려 전쟁까지 햇엇고...ㅎ @ 1/2차대전도...기독교-국가들끼리...다들 치고받고 햇엇지~!!ㅎ

    2023-03-16 오후 12:20:0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복음으로 하나가된다는게~?"...사실상~ 불가능하던데~???ㅎ 한국교회의 극심한-좌/우-분열도 그렇고~!!ㅎ (제 경험도 같음~! 교회를 다녀도~? 사상들이 너무나 달라~!!ㅎ) @ 똑같이 기독교를 믿는다는 국가들인...러시아와 우크라의 피비린내나는 전쟁을 봐도...??ㅎ (복음으로 하나가되는 일은~? 없는듯~!?!ㅎ; 항상 분열이되지...ㅎ == Jesus Christ said~!)

    2023-03-16 오후 12:18:5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사상/이념-전쟁을 하지말고~? 복음으로 평화로이 하나가 되야한다~??"ㅎ == 박수무당의 얼마전 한국에서의 우럭중에서...ㅎ == @ 이것이...바로~? 지금~? 장로교단 통합-측이 말하는것과 대동소이하구만~??ㅎ P.S) 주로~ 합동측이 보수가 많다고 하잖던~??ㅎ

    2023-03-16 오후 12:16:09
    찬성0반대0
1
    2023.6.9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한미동맹 70주년,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의 함의
2023년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이 5월 25일부터 6월 중순까지 총 5..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