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제8회 서울안보대화(SDD) 9월 4일부터 6일까지 개최

'함께 만드는 평화: 도전과 비전' 주제로 국제 안보협력방안 논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8-29 오후 1:47:4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방부는 다음 달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에서 국방차관급 다자안보 협의체인 「2019 서울안보대화(SDD, Seoul Defense Dialogue)」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8회째를 맞는 서울안보대화는 아·태지역 다자안보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하기 위해 2012년 차관급 다자안보협의체로 출범했다.

 개설 당시 17개국(15개 국가, 2개 국제기구) 참여로 시작한 서울안보대화는 아태지역 뿐 만이 아니라 유럽·중동·아프리카까지 참가국가가 확대되어 올해는 총 50여개 국가(국제기구)가 참여한다.

 이번 서울안보대화는 「함께 만드는 평화: 도전과 비전」이라는 대주제 아래 4개의 본회의와 3개의 특별세션으로 구성됐다.

 본회의에 앞서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개회사를, 이낙연 국무총리가 축사를, 라즈나트 싱 인도 국방장관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본회의 제1세션에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국제공조”에 대해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의 발제를 시작으로 박재민 국방부차관과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요국 정부관계자와 민간 안보전문가가 토론에 참여한다.

 제2세션에서는 동북아 전략균형, 3세션에서는 국제평화유지 활동, 4세션에서는 사이버안보 등 세계적으로 관심 있는 안보현안에 대해 콜린 로버슨 캐나다 국제문제연구소 부소장 등 국내‧외 저명한 안보전문가들이 참가해 논의한다.

 특히 한반도 군비통제의 성과와 발전 방향을 다루는 특별세션 3에서는 9.19 군사합의의 이행을 평가하고 이상철 전 국가안보실 1차장과 대니얼 프린스 UN 군축실 재래식 무기국장 등이 참여해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완화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참가국들과의 실질적 국방협력을 추진하고 국방외교의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중앙아시아, 아세안, 비세그라드 국가들과 차관급 소다자회의를 개최한다.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5개국을 초청해 ‘한·중앙아 국방차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신남방 정책’ 구현의 핵심국가인 아세안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2017년에 개설한 ‘한·아세안 국방차관회의’도 개최된다. 올해는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부산에서 열리기 때문에 그 동안의 전반적 협력성과와 향후 국방협력 비전을 공유할 예정이다.

 폴란드‧헝가리‧체코‧슬로바키아와는 한-비세그라드 회의를 통해 지역안보정세와 한-비세그라드 그룹간 국방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2014년 개최를 시작으로 사이버안보 이슈를 실천적으로 논의하고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실무협의체인 ‘사이버워킹그룹회의’가 올해도 개최된다. 올해는 20여개 국가가 참여해 ‘사이버안보 국제규범 동향과 군 시사점’과 ‘각국 사이버역량 강화방안 및 사이버인력 양성‧교육정책’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각국의 관련 정책을 공유하고 국제규범에 대한 군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국방부는 “이번 서울안보대화의 주요 세션은 유튜브 등 온라인으로 중계해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전달하고 SNS로 실시간 소통함으로써 국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대한민국은 첫-단추를 잘못끼웟다~???"ㅎ... 종북/좌익애들이 즐겨쓰던..."이 붉은말"을... 가장 많이하던 애들이...제 경험상~~ "S대-출신들" 이었습니다~~!!ㅎ (== 좌익-효시, 용공-민족주의-김구가 해먹었어야 했다는 뜻일것~?!?ㅎ) P.S) 제 소견엔...만일~ 김구씨가 했었으면~??ㅎ 진작에~ "적화-통일전선"에 무너졌을것임~!!ㅎ

    2019-08-30 오전 10:54:3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종석이, 인영이, 해골이, 시민이"등의 관상은~~??ㅎ 옛 6.25-전쟁영화에서...나오던..."인민군들의 인상"과 너무~~ 비슷하다는 그런~ 느낌을 개인적으론~ 많이 가졌습니다만~~??ㅎㅎㅎ

    2019-08-30 오전 10:48:3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이번에...구라-조국기 사태에서 보셨듯이~~??ㅎ 정말~~ 좌익-MH씨조차도 학을띤~~?? == "국립-S대망국론"~?? 확실하지요~??ㅎ 구라-조구기 편드는...뻔뻔한 S대-좌익애들...??ㅎ 해골, 시민이, 자연대 교수등...!!ㅎ

    2019-08-30 오전 10:46:3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중앙아시아의 어느나라에서...JI방문 공식-환영식할때~??ㅎ 태극기에 대한 경례를 안하고있는... JI수행원들이... 수두룩하더만~~??ㅎ 유트뷰에서 봤죠~!!ㅎ P.S) 애국가말고~??ㅎ "그님을위한향진곡"을 틀어줬으면 다~올렸을텐데...??ㅎㅎ

    2019-08-30 오전 10:41:1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왠~?? 인도 국방이...수장을 하나요~?? 왠?? 중앙-아세아의 구-소련 연방국들과는 친하고...??ㅎㅎㅎ 아~~?? 고려인들~!!ㅎ 고려-연방제~??ㅎ 고려-종합개발~??ㅎㅎㅎ

    2019-08-30 오전 10:38:19
    찬성0반대0
1
    2023.12.6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