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방부, "GSOMIA 연장 여부 미정" "독도 방어 훈련 시행 시기, 규모 검토중"

"호르무즈 파병 요청 없었다"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08-05 오후 2:26:08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국방부가 5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GSOMIA에 대한 입장이 바뀐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부는 GSOMIA 연장 여부와 관련해서 우리에 대해 신뢰의 결여와 안보 사항의 문제를 제기하는 국가와 민감한 군사정보 교류를 계속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GSOMIA 연장 여부와 독도 방어 훈련 시행 시기를 연계해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 예정됐던 독도 방어 훈련은 한일관계를 고려해 연기됐으나, 정부와 군 당국은 일본의 이번 조치로 이달 중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이에 최현수 대변인은 "독도 방어 훈련은 연례적으로 실시되는 연례 훈련"이라며 "올해 예정된 훈련의 시기·규모 등은 아직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또 ‘지상 발사형 재래식 중거리 미사일을 아시아에 배치하고 싶다'는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의 발언과 관련, "미측과 중거리 미사일 도입과 관련해 공식 논의하거나 자체적으로 검토한 바 없으며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관련 질문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우리 정부의 기본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오는 9일 서울에서 에스퍼 장관의 취임 후 첫 방한을 계기로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관련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의제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중동 호르무즈 해협 파병 관련해 미국측의 요청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의 파병 관련 검토·준비 지시 여부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확인되지 않았다"라면서도 "우리 선박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최 대변인은 5일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한미 연합연습에 대해서는 "전작권 전환을 위한 기본운영능력검증을 위한 후반기 연합연습은 준비중에 있다"면서 연습 명칭에 대해서도 "기회가 있으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빨간아가얌~?? ㅎㅎㅎ 그런데, 최근에 북한군이...방커/건물을 들여논...[함박도]는 그냥 넘어가야제~???ㅎ 니가 가서 우선~~ 쳐부수고 와바라~!!ㅎ 그담에야~ 멀쩡한 독도에~ 죽창들고 가서...반일가나 평생부르며~ 수영빤스는 입고~ 재앙-동무 만세~! 부르고 살어바라~!! ㅎㅎㅎ P.S) 어케 기자새들도...함박도-문제엔...일언반구도 없냐~??ㅎ 정치인들도~???ㅎㅎㅎ 진짜~ 등신들인가~~!?ㅎ

    2019-08-05 오후 4:08:4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그 잘보면...?? 인터넷-ID에 [숫자 4개] 붙은... 애들이 일간지등에도 종종~ 보이던데...게네들이... 국가가 키운...좌익-댓글조직인듯 하더군요~!?!ㅎ 전부~? "사무국장"이란 타이틀로 활약하는 종북-615-국정원애들인지요~??ㅎ P.S) 샌프란-강화조약에서...독도가 빠진것 아나~?? "국제법적"으론 매우-불리해~!!ㅎ (실효지배하면...조용한게 득~!!) 북한이 함박도 조용히 먹듯!?ㅎ

    2019-08-05 오후 3:57:56
    찬성0반대0
  • 정읍사무국장(heng6114)   

    파렴치한 일본을 눈치 볼 것 없다. 독도은 우리땅 호시탐탐 노리는 일본을 대비해 예정대로 훈련을 실시해야한다.

    2019-08-05 오후 3:55:40
    찬성0반대1
  • G-Crusader(crusader)   

    615-적화통일하면...?? 빨리 남한 해군력을 공짜로 먹어서...?? == "우리는 하나다~!!"...를 외치려던...장기적 포석이 맞지에~???ㅎ 등신들...대양해군 타령 조아라 하더니...!!ㅎㅎㅎ 개발에 편자제~??ㅎ 남지나해는 지나갈수 있갔니~???ㅎ

    2019-08-05 오후 3:49:5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좌빨-시절 유독~~?? 해군력 증강에만 돈을 쏟으면서..."대양해군"이되자를 외치더니~~??ㅎ 당시~~ 이지스 만들어서...석유수송로 를 확보하자면서...??ㅎ 그러더니...다 만들고는 이젠~ 안간다고~???ㅎㅎㅎ 남지나해에...중공이 "그어논 그선"... 봤냐~???ㅎ 기가차더라~!!ㅎ 대양해군들~ 어서 가서 중공놈들 몰아내바바~!!ㅎㅎㅎ (연안이나 잘지키면 다행인데~??ㅎ)

    2019-08-05 오후 3:48:21
    찬성0반대0
1
    2019.12.15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