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최종건 제1차관, 카타르 방문...이란 선박억류 해결지원 요청

카타르 고위 인사들과 경제 협력 확대 방안 등 논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1-14 오전 10:31:5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최종건 제1차관이 이란 방문에 이어 13일 카타르를 방문해 양국관계 강화와 이란에 억류 중인 한국 선박과 선원 문제 해결지원을 요청했다고 외교부가 14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최 차관은 카타르 외교부 장관 및 외교담당 국무장관 면담을 계기로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알-울라(Al-Ula)에서 개최된 걸프협력회의[GCC] 정상회의에서 물자와 인력의 자유로운 이동 재개를 포함하여 카타르와 인접국간 관계 회복이 결정된 것을 환영하고, 최근 이란의 우리 선박 억류 사건 해결을 위해 카타르측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취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석유·가스 등 카타르 에너지 정책을 총괄하는 사드 셰리다 알-카비 카타르 에너지담당 국무장관 겸 카타르석유공사 CEO를 면담하고, 양국이 상호 최대 LNG 교역 파트너로서 에너지 개발 및 운송 분야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최 차관은 지난해 6월 성사된 카타르가스공사와 한국 조선 3사간 LNG 선박 건조공간 예약 계약은 양국간 굳건한 신뢰의 결과라고 평가하고 카타르 북부 가스전 확장과 LNG 운송사업 등에서 우리 기업의 참여 등을 통한 양국간 협력 확대에 큰 기대감을 표명했다. 

 최 차관은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빈 자심 알 싸니 카타르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 술탄 빈 사아드 알-무라이키 카타르 외교부 외교담당 국무장관을 면담하고, 그간 양국간 협력이 전방위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발전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건설, 에너지, 보건 등 실질분야 및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건설 및 조선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들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협력 확대와 함께 보건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최 차관은 이번 카타르 방문을 계기로 카타르에 진출한 우리 기업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하고, 카타르 방문 결과를 설명한 후 우리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양국간 경제 협력 확대를 위해 기업들이 지속 노력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1.1.22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장병 급식 질 높이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기대하며
요즘 아들을 군에 보낸 부모들은 부대별로 개설된 밴드를 통해 아..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