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상륙공격헬기 국내 기술로 개발, ’31년까지 사업비 1.6천억 투입

제135회 방추위 개최…대형수송기 2차사업에 국내 부품업체 참여 의무화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1-04-27 오전 10:22:09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국방부는 26일 오후 제135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상륙공격헬기 사업’은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하고 ‘패트리어트 성능개량 2차 사업’과 ‘대형수송기 2차 사업’은 국외구매로 추진하며 ‘공지통신무전기 사업’은 국내 연구개발 및 국외구매로 각각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 중인 ‘장보고-III Batch-II 사업’은 후속함 건조 계획을, ‘군 위성통신체계-II 사업’은 양산계획을, ‘백두체계능력보강 2차 사업’은 체계개발기본계획을 사업추진 일정 등을 고려 각각 심의·의결했다.

 이날 방추위에 상정된 안건은 △ 상륙공격헬기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장보고-III Batch-II 후속함 건조계획(안), △ 군위성통신체계-II 양산계획(안), △ 백두체계능력보강 2차 체계개발기본계획(안), △ 공지통신무전기(SATURN SATURN:Second generation Antijam Tactical UHF Radio for NATO(고속 주파수도약방식) 성능개량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패트리어트 성능개량 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 △ 대형수송기 2차 사업추진기본전략(안) 등 7개 안건이다.

 먼저 ‘상륙공격헬기 사업’은 군 작전요구성능의 충족성과 상륙기동헬기(마린온)와의 호환성을 고려한 운영유지의 효율성, 향후 유ㆍ무인복합체계(MUM-T) 구축 등의 체계 확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국내연구개발로 상륙공격헬기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국방부는 이 사업을 통해 입체고속 상륙작전을 구현하기 위한 상륙군의 항공화력 지원능력이 보강되고, 서북도서에서의 적 기습강점을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됨은 물론, 국내 기술력 확보 및 국내 일자리 창출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22부터 ’31년까지 총사업비 약 1조 6,000억 원(추후 사업타당성조사를 통해 검토·확정 예정)이 투입된다.

 ‘장보고-III Batch-II 사업’은 국내 최초 독자설계 및 건조 중인 장보고-III Batch-I 보다 향상된 능력을 갖춘 후속함을 국내 건조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이번 방추위에서는 장보고-III Batch-II 후속함을 건조하기로 하였으며, 본 사업은 수중작전지속능력, 표적탐색 및 무장능력이 향상된 잠수함을 확보하여 잠재적 위협에 대한 감시·억제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16년부터 ’29년까지 총사업비 약 3조 4,100억 원이 투입된다.

 ‘군 위성통신체계-Ⅱ 사업’은 최초의 군 독자 통신위성인 아나시스 2호와 연계하여 운용할 지상 통신단말을 양산하는 사업이다. 체계개발 및 양산착수를 위한 제반여건이 완료되어 이번 방추위에서는 군 위성통신체계-Ⅱ 지상 통신단말의 양산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본 사업으로 군은 전송용량 및 항재밍 능력 등 성능이 대폭 향상된 통신망을 보유하게 되어 생존성과 보안성이 강화되며, 국내 100여개 이상의 업체가 양산에 참여하여 국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1년부터 ’25년까지 약 8,800억 원이 투입된다.

 ‘백두체계능력보강 2차 사업’은 성능이 향상된 신호정보수집체계를 순수 국내업체 기술로 개발하여 현 백두체계를 대체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통신전자기술 발전추세를 고려한 신호정보수집체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잠재적 위협에 대한 감시·억제능력을 강화한다. 금년부터 ’26년까지 약 8,7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공지통신무전기 성능개량 사업’은 항공기 및 지상·함정 전력에서 운용중인 공지(空地)통신무전기를 대상체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국내연구개발 및 국외구매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항재밍과 보안기능이 강화된 디지털 통신방식(SATURN)의 무전기로 성능개량되어 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낸녀부터 ’28년꺼지 약 1조 9,000억 원(추후 사업타당성조사를 통해 검토, 확정 예정)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패트리어트 성능개량 2차 사업’은 패트리어트 PAC(패트리어트 성능개량)-3 유도탄을 FMS(Foreign Military Sales, 대외군사판매)로 확보하고 국외 상업구매를 통해 공군이 보유한 PAC-2 발사대의 일부수량을 PAC-3 발사대로 성능개량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내년부터 2027년까지며, 총 사업비는 약 7700억원이다.

 ‘대형수송기 2차 사업’은 국외구매로 대형 수송기를 추가로 확보하는 사업으로, 국외구매로 추진하되 국내 방산업체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내업체가 부품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 구성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포함했다. 내년부터 ’26년까지 약 4,800억 원(추후 사업타당성조사를 통해 검토·확정 예정)이 투입된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뭐~?? 제트 연습기 2인승용 만들곤...방탄능력도 없는걸...?ㅎ 대지-공격기??라고 우기면서...면피용-이름만 붙이는 나라인지라~!!ㅎㅎㅎ == 인간중심-주사파-국빵정책~???ㅎㅎㅎ

    2021-04-27 오전 11:54:3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돌대가리들이 모여서~ 민주적으로...국빵을 하는 나라라서...뭔? 애기가 더~? 필요하겟습니까만...???ㅎㅎㅎ @ 30년간 묶힌...땅굴문제만 봐도...알만하잖아요~!!ㅎ 에효~!!ㅎㅎㅎ 등신-천국...위장보수덜은... Heaven-Chosun이래더라~!!ㅎ

    2021-04-27 오전 11:51: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수리온 같은...중대형 차체에...공격헬기라~???ㅎ 공격헬기라면...최소 "20-30mm기관포 공격"엔 견딜만한 방탄-작업추가하면...?? 가뜩이나~ 움직임이 둔한 헬기가...더욱~! 무거워져...[기어다니는 관]이 되겟지요~???ㅎ == 북한의 고사포나~ RPG-7정도로도...산악지형에선, 격추가 쉽게~ 많이 될듯하군요~!!ㅎ

    2021-04-27 오전 11:50:35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예전에...인도양 위에서....하인드헬기를 타본적이 잇엇습니다만~??ㅎ 거의 대화가 불가정도로 소음이 심하더군요~!!ㅎ

    2021-04-27 오전 11:48:5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러시아군도...구-소련시절에...아프간에서... 하인드-대형공격헬기들을 운영햇엇지만...??ㅎㅎㅎ 결과는~?? == 소위, [날아다니는 관]이란 별칭을 얻고 참패햇엇음~!!ㅎ 미국 스팅거들의 밥이엇죠~!!ㅎ

    2021-04-27 오전 11:47:47
    찬성0반대0
1
    2023.10.3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