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국가안보전략硏, '북한 김여정 담화 분석'

저속한 비난에 맞대응 자제, 수준에 맞는 인물·기관에서 맞춤형 대응 필요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2-12-02 오후 2:46:48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2020년 3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21차례에 걸쳐 조선중앙통신과 로동신문에 발표한 김여정 명의의 담화를 분석한 보고서가 나왔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김종원 부연구위원은 1일 연구원이 발행하는 전략보고 199호 ‘북한 김여정 담화분석’ 보고서에서, 김여정이 담화를 발표할 당시의 국내·외 정세, 북한의 의도, 발표 이후의 담화내용 실행 여부, 북한의 태도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김여정 담화를 주요 내용, 원색적 표현 사용 여부, 후속조치, 담화 발표 대상, 위임여부 등을 중심으로 구분하고, 담화 내용을 주제별로 첫째, 북한행동과 관련해서 남한의 언급에 대응하는 담화, 둘째, 대북전단 살포와 종전선언, 선제타격 등 남북관계의 주요 이슈와 관련한 담화, 셋째,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담화, 넷째, 북미관계와 관련 담화 등으로 분류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김여정의 담화 내용을 ‘북한행동 관련 남한메시지에 대응 담화’ 5차례, ‘탈북민 단체 대북전단 살포’ 관련 담화 4차례, ‘종전선언 대응’ 담화 2차례, 서욱 국방부장관의 선제타격 발언 관련 담화 2차례,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대한 담화, 문재인 대통령의 6.15행사 메시지 관련 담화, 한미연합훈련 관련 담화 3차례, 북미관계에 대한 담화 3차례 등으로 나누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김여정 담화는 격앙되고 원색적 수준의 비난과 경고를 담은 내용이 많은 반면 북미관계 관련 담화는 비교적 우호적 표현을 주로 사용했는데, 이는 북한 입장에서 북미관계를 개선해야 대북제재 해제와 같은 실질적 이익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관계개선이나 대화의 여지를 위해 모호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았다.

 김 부연구위원은 김여정 담화의 유형을 긍정적 신뢰 표현, 단순 의견 표명, 적극 유감 표명, 심각한 위협과 경고 표명 등으로 유형화했다.

 먼저 한국이나 미국의 대북 우호적 메시지에는 ‘긍정적 신뢰 표명’으로, 북미대화 재개 가능성 부정의 경우는 ‘단순 의견 표명’으로 담화를 발표하면서, 김정은의 의견이 아닌 김여정의 개인 견해라고 거리를 두고, 담화도 북한 내부에 보도하지 않고 조선중앙통신에만 긍정적으로 보도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북한 군사훈련이나 내부 정세에 대한 메시지,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해서는 원색적 비난을 통해 ‘적극 유감 표명’을 하고, 대북전단 살포와 한미연합훈련, 선제타격 등 북한 체제에 위협적이고 북한지도부에게 불편한 이슈가 생겼을 때는 ‘심각한 위협과 경고 표명’과 함께 남북연락채널 차단이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의 실질적 행동으로까지 이어졌으며, 이러한 유형의 대부분은 북한 체제의 공식적 의견임을 내세워 대외 보도뿐만 아니라 로동신문이나 조선중앙TV 등을 통해 북한 내부에도 보도했다고 분석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김정은이 대외적으로 공식적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여정이 북한 내 백두혈통이자 당·내각 등 정권 주요 기관에서 상당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을 고려해 김여정을 통해 김정은의 대남, 대미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다고 추론하고, 김여정 담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김 부연구위원은 윤석열 정부는 김여정 담화에 대해 선택적으로 맞춤형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며, 저속한 막말과 원색적 비난을 담은 김여정 담화에 번번이 맞대응하는 입장 표명을 자제하고, 중요도와 필요에 따라 선택적이고 적절한 수준에서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김여정 담화를 무시하거나 담화 수준에 맞는 인물 또는 기관에서 맞춤형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근데~? 저런놈들과..."복음으로 평화-통일이 왓다고~???"ㅎ 지구-역사상에 없는 거짓말들~!!ㅎ == 동성애-시애틀의 박수무당~!!ㅎㅎㅎ DMZ로 안가나~??ㅎ 니가~ "언-행이-180"..이라고..!!ㅎㅎ 동성애-근원지/시애틀은 조타면서...??ㅎ 왠? 동성애 걱정을~???ㅎ @ [ DMZ엔 동성애 없자너~!!ㅎ + 복음으로 평화통일 온다며~??ㅎ] == 니맘이 평안해질텐데~???ㅎ 글루가~!!ㅎ

    2022-12-02 오후 3:10:5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복음은...?? [불-모지]로 가야하는것이지~!! [거부지]로는...가지 말라고 하셧단다~!! 할렐루야~!! P.S) 너의 집앞에도...타-종교가 맨날와서~?? 이슬람 믿으세요~! 불교 믿으세요~! 흰둥교 믿으세요~! 신종-"중앙선-민주82교"도 나왓어요~!ㅎ 주체교가 좋아요~!!ㅎ... 니가 싫타는데도~? 또~? 오고하면...너는 좋겟니~???ㅎㅎ

    2022-12-02 오후 3:09:03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과연~?? 한국 교회들의 이단적-좌경-용공-인본주의성향은...세계 최고-수준이 아닌가~???ㅎ 미국-목회자들에게 한국-좌경/용공-설교들 애기해주면...넘~ 놀래서~Shock~!!ㅎ

    2022-12-02 오후 3:06:3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신약의 예수님은...?? == 복음을 거부하고~!ㅎ 그리스도인을 죽이는~!!ㅎ 적-그리스도세력과는 상종 조차 하지 말라고 가르치셧단다~!! 할렐루야~!! P.S) 로버트박 선교사 참혹린치-성고문사건~!!ㅎ 이런 애들과 사랑하라는...한국교회들~!!ㅎ

    2022-12-02 오후 3:05:2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구약의 모세는...?? == [우상숭배-동족-3천]을 처죽엿단다~!!ㅎ 우상숭배는...[죽음]이라고~!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는거라고 잘가르쳣지~!! == "지면에서 가장 온유한자~!!" 할렐루야~!!

    2022-12-02 오후 3:04:27
    찬성0반대0
1
    2023.3.31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향군, “이에는 이, 핵에는 핵” 이것만이 살길이다, 담대한 결단을 촉구한다!
북한은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친 가운데 올해 들어 11회 26발의 미..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