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일본, 외교청서 “독도 일본 땅 주장”

한국정부, 일본정부에 “강력 항의”
Written by. konas   입력 : 2024-04-16 오후 12:41:34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일본이 16일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부당한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일본 정부는 또 한국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 소송에서 일본 피고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판결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 입장도 재확인했다.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은 이날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2024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일본 외무성은 매년 4월에 최근 국제정세와 일본 외교활동을 기록한 백서인 외교청서를 발표한다.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또한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기존 주장을 올해 외교청서에도 그대로 담았다.

또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은 2018년 외교청서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7년째 유지됐다.

일본 정부는 이와 함께 한국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 소송에서 일본 피고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판결에 대해서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청서에서는 "한국 대법원이 2023년 12월과 2024년 1월 여러 소송에 대해 2018년 판결에 이어 일본 기업에 손해배상 지급 등을 명하는 판결을 확정했다"며 "이 판결들과 2024년 2월 일본 기업이 한국 법원에 납부한 공탁금이 원고 측에 인도된 사안에 대해 일본 정부는 지극히 유감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항의했다"고 적었다.

일본 정부는 한국에서 징용 피해 소송 판결이 나올 때마다 강하게 반발하면서 한국 정부가 지난해 3월 발표한 이른바 '제3자 변제' 해법을 통해 해결하라고 주장해 왔다.

제3자 변제 해법은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민간의 자발적 기여로 마련한 재원을 통해 소송에서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일본 기업 대신 배상금과 지연이자를 지급하는 것을 뜻한다.

일본은 지난해 3월 한국 정부의 징용 해법 발표로 상황이 진전되면서 올해 외교청서에서는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른 중재위 구성 요구나 일본 기업 압류 자산 현금화 회피 촉구 등의 기존 주장을 삭제했다.

대신 지난해 5월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강제동원 노동자와 관련해 "나 자신은 당시 혹독한 환경에서 많은 분이 매우 고통스럽고 슬픈 일을 겪으셨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새롭게 넣고 한국 정부의 제3자 변제 진행 상황도 전했다.

다만 일본은 2010년 외교청서 이후 14년 만에 한국을 '파트너'라고 표현하는 등 한국과 관계가 중요하다는 점도 명시했다.

외교청서에서는 "중요한 이웃 나라인 한국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계와 협력의 폭을 넓히고 파트너로서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 다양한 레벨에서 긴밀한 의사소통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인도·태평양 안보 환경이 엄중해지는 상황을 고려하면 일본과 한국의 긴밀한 협력이 지금처럼 필요했던 시기는 없다"면서 "일한 관계 개선이 궤도에 오르는 가운데 글로벌한 과제에서도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 외교부는 일본이 외교청서에서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부당한 주장을 거듭한 데 대해 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한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외교부는 오전 서울 종로구 청사로 미바에 다이스케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외교청서에서 한미일 3개국 협력이 정상, 장관, 차관 등 다양한 수준에서 중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중국에 대한 기술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해 11월 개최한 정상회담에서 재확인한 '전략적 호혜관계'라는 표현을 5년 만에 다시 넣었다.

전략적 호혜관계는 중일 양국이 2008년에 발표한 공동 성명에 사용된 용어다.

성명에는 양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물론 세계에서 평화·안정·발전에 책임이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쌍방이 오랫동안 평화와 우호를 위해 협력하는 것이 유일한 선택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일본은 중국과 관련해 대화를 거듭해 공통 과제에서 협력하는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 구축이 중요하다는 점도 표명했다.

하지만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중국에 의한 일방적 현상변경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미국·일본·필리핀 협력 강화 중요성을 명시했다.

북한과 관련해서는 기시다 총리가 납북자 문제 조기 해결을 염두에 두고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총리 직할의 고위급 협의를 추진한다고 언급했다.

납북자 문제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인도적 문제"라고 설명했다.

일본은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는 것을 비난하면서 러시아가 북한에 군사적 지원을 할 가능성에 대해 "주시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연합)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 G-Crusader(crusader)   

    @ "넌 우리교회를 떠나면~ 죽인다~!!"ㅎ == (2011년도 오-목회자 교회내에서의 살해-협박질 중...ㅎㅎㅎ)...이런 살인마/개-새끼가...양의 옷을 입고선~ 180-목회질하는 나라란다~!!ㅎ P.S) 2011년도에...한국교회-좌경목회자들의 저질-수준에...넘~ 충격을 받앗단다~!!

    2024-04-16 오후 3:11:3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Me: @@@ "여자의 머리는 남자이다~!!"Amen. + @@@ "여자가 가르치는것을 허락하지 않노라~!!"Amen. == @ "어쭈~ 저게 너 이따가 남앗~! 지상에서 나보다 더 성경을 공부한 이가 어딧냐~???"ㅎㅎㅎ (==2011년도...오-목회자 설교중~~ㅎ) P.S) 미국 Amish들에게 물어보면...? 과연? 성경-정답이 누구인지 다~! 알수잇단다~!! 할렐루야~!! 이나라는 95%가 오답을 가르쳐~!!ㅎ

    2024-04-16 오후 3:10:10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남-조선을...핵으로 무자비하게 징벌하겟다는...인간신-우상숭배/공산독재자/하수인애들...니들이 무조건~?ㅎ 사랑한거 아니냐~???"ㅎㅎㅎㅎㅎ == 니들이...예수님의 [진리-가르침]을 180으로...반대로~ 오용/전용해서~ 용공-반역질-사랑한... 그 붉은-열매들인 거야~!!ㅎ P.S) 예수님/선생님-말씀들은...대개~? 180불-순종하던데...!!ㅎ

    2024-04-16 오후 3:08:0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야~ 김대중이가 얼마나 잘햇냐~???"ㅎㅎㅎ + "북한이 밀고와도~ 안싸우고~ 성경책을 던지고 죽으면 된다~???"ㅎㅎㅎ (== 2011년도 자칭~? 지상쵝오/오-목회자 살교중에서...ㅎㅎㅎ) P.S) 국내/보스톤 출신들은...거의~? 180위장-보수들 이잖네~???ㅎ (@ F.Y.I: Dragon-Kim, Marx-Kim, 180-Cameleon/Cho, killing-pastor-Oh,,)

    2024-04-16 오후 3:06:4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이북-공산독재/원수님도 사랑해서리...핵-강국 만들어 드렷는데~??ㅎㅎㅎ 함박도도 내줫잖어~!!ㅎ @ 독도를 달라고 하면~? 아예~? 제주도도 다~ 내주고...무조건~ 걍? 사~라앙만 하라우~~!!ㅎㅎㅎ @ 중공이...서해 다 자기거란다~!!ㅎ 다 서해도 내줘야 하갓다~!!ㅎㅎㅎ 그래? 빨간-원수들만 사랑하기요~!!ㅎ 반공진리-성도는 죽이겟다는데...!!ㅎ

    2024-04-16 오후 3:05:31
    찬성0반대0
1
    2024.7.14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군 마약범죄 근절을 위한 제언
국제사회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도 마약범죄가 급증하여 ‘..
깜짝뉴스 더보기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예방…‘배회감지기’ 4590여 대 신규 무상 보급
민관이 협력해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