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남주홍 “김일성·김정일의 유언은 ‘비핵화’ 아닌 ‘핵무장’”

제29회 화정 국가대전략 월례강좌에서 “김정은, 핵포기 않을 것”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12-16 오후 8:39:59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김정은은 절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김일성과 김정일의 유언은 ‘비핵화’가 아닌 ‘핵무장’이다. 김일성은 핵개발을 지시했고, 김정일은 핵실험을 지시했으며, 김정은은 핵 실전배치를 지시했다.”

 남주홍 경기대 석좌교수는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21세기평화연구소’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제29회 화정 국가대전략 월례강좌에서, “김정은은 재작년 신년사에서 핵개발 완료를 선언했고, 작년 신년사에서는 핵무장 완료를 선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  16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9회 화정 국가대전략 월례강좌에서 남주홍 경기대 석좌교수가 강연하고 있다. ⓒkonas.net

 

 그러면서 김정은의 신년사는 해마다 강해졌으며, 이달 말경에는 보다 강력한 새로운 길을 선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김정은의 도발과 한미동맹’ 주제의 강연에서 “지금 우리는 적과 우방을 혼돈하는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고, 북핵 위기는 이미 예견된 것이며, 국제 공조체제를 뿌리채 흔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북한은 현재 3차 고난의 행군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군부가 위기관리를 주도하기 때문에 쿠데타가 일어날 수 없다며, 외교안보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므로 우리도 우발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발계획은 전면전에 대한 대응이 아닌,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위기상황에 대비하는 것으로, 북한의 핵기술 수출 저지→봉쇄→레짐 체인지 단계로 진행하되, 레짐 체인지는 쿠데타로 북한을 전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91년의 ‘남북기본합의서’로 돌아가 끊임없는 상호 교류를 통해 북한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유사시는 반드시 우방국과의 공조가 필요하다”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리의 남방3각(한미일) 관계는 와해되는 반면, 북한은 북방3각(북중러)관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아니라 지소미아 사태를 계기로 한국과 미국은 상호불신의 벽이 높아져 이를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을 우려하면서,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는 북핵문제 해결 때까지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리스크는 돈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한국방어 가치의 문제”라며,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미국 정부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민주화의 열매?? == 불순종의 천박한-민도의 표출이라고 봅니다~!!ㅎ @ 전직-송영인/김기삼씨등...이미~ 10여년전 다~ 증언 햇엇잖어??ㅎ == "국정원은 영혼이 없는 애들이다~!!"ㅎ P.S) 구-안기부는 영혼이 잇엇고요~!!

    2019-12-17 오전 1:19:36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10여년전 MH시절...국가-연구소에 잇는 애들도...다 좌빨들로 무장햇더구만??ㅎ == 김정일은 통일의 동반자랍디다~!!ㅎ... 저 혼자 [반-공]을 외쳣지요~!!ㅎ 천연기념물이라고 합디다...ㅎ

    2019-12-17 오전 1:17: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제또래 40-50대에선...80년대초 자유대한의 중학교 1학년 1학기 기본수준의 [양심과 국가관, 통일관]을 유지한 놈들이 거의~ 없어요...!!ㅎ 좀 배웟다는 박사/교수들이 그러니...ㅎ

    2019-12-17 오전 1:13:2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이 모든 것은... 절대-다수의 남한-등신들과 좌빨들이 박수치던...[반역-위헌-615]의 붉은-열매임을 인정하시나~???ㅎ == 북한의 큰-자랑?? == 바로,[615]임~!!ㅎ == [상층부-적화통일전선]...옛 학교에서 배운 [그대로] 엿엇지~!!ㅎ

    2019-12-17 오전 1:11:2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아마도, 김정일의 유언은...?? [통일 == 대남-적화]이엇겟죠???ㅎ 적화-통일하겟다는 애들 앞에서...평화-통일을 짖는건 무신... 상-등신들의 짖인가요~???ㅎ

    2019-12-17 오전 1:09:41
    찬성0반대0
1
    2020.4.4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예비군 정예화는 선택 아닌 필수
오는 3일은 “예비군의 날”이다. 1968년 4월 1일 창설..
깜짝뉴스 더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
2019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