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한-이집트 국방장관회담...국방.방산협력 논의

서욱 장관, 엘시시 대통령 예방...미래지향적 협력관계 기대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1-09-01 오전 9:32:14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서욱 국방부 장관이 이집트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을 예방하여 문재인 대통령의 안부를 전하고 양국간 국방 및 방산협력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엘시시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대한 가까운 시일내 이집트를 공식 방문해 주기를 고대하며, 이를 통해 한-이집트 양국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기 위한 협의를 희망했다.

 엘시시 대통령은 한국이 단시간 내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룩한 세계적인 모범국가로서 2016년 본인의 한국 공식 방문 이후 한국을 전적으로 신뢰하게 되었으며, 국방‧방산협력은 물론 한국과 전방위적인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방산협력이 조기에 성과를 달성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한국과의 국방 및 방산 분야 협력이 재래식 전력에 대한 협력을 넘어 첨단 과학기술을 포함한 미래지향적인 협력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서 욱 국방부장관은 모하메드 아흐메드 자키 모하메드 이집트 국방부장관과 오찬을 포함해 3시간에 걸쳐 회담을 갖고, 양국간 구체적인 국방·방산협력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모하메드 자키 장관은 한국 국방장관으로서는 최초로 이루어진 금번 서 욱 장관의 이집트 방문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이집트가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하는 구체 방산협력 분야를 설명하면서 이집트는 한국을 전략적 협력 대상 국가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서 욱 장관은 이집트의 한국에 대한 강력한 협력 의지를 환영한다면서 현재 진행중인 양국간 방산협력 현안은 물론 자키 장관이 언급한 미래지향적인 국방협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 자리에서 자키 장관은 11월 중 이집트에서 개최 예정인 방산전시회(IDEX)에 서욱 장관의 참석 및 한국 방산 기업의 참여를 요청했다.

 서 욱 장관은 올해 10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1)와 12월에 개최되는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에 자키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이집트 국방부 고위 인사들의 참석을 요청했다.

 서 장관은 또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이집트의 지지를 당부한 데 대해, 자키 장관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서 욱 장관은 이집트의 요청에 따라 이집트 방산 장비 생산 공장을 견학하였으며, 현지 방산 관계자들에게 향후 한-이집트 간의 방산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3.22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서해 수호의 날, 그들을 기억하는가!
서해 수호의 날은 왜 생겼을까?‘서해 수호의 날’은 ..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