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장병들 군 생활 중 상담필요시 전우 찾는다

국방FM 병사 240명 설문조사…가장 큰 고민은 '전역 후 미래불안'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10-27 오후 2:42:30
공유:
소셜댓글 : 1
facebook

 장병들은 군 생활 중 상담이 필요할 때 주로 선임과 동기 등 전우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병들의 안보관 확립과 사기 증진을 위해 국방홍보원 국방FM이 육군 3수송교육연대 안보 토크 콘서트에 앞서 해당 부대 장병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군 생활 중 상담필요시 응답자의 61%가 전우를 찾는다고 답했다.

 ▲ 안보 토크 콘서트 포스터. [국방부 제공] ⓒkonas.net

 

 이어 혼자 생각하고 만다(17%), 소대장 중대장 등 지휘관에게 의뢰한다(1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군 생활 중 가장 큰 고민은 전역 후 미래에 대한 불안(42%), 군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28%), 전우, 친구, 가족 등 인간관계(13%)로 조사됐다.

 장병들의 하루 평균 휴대전화 사용 시간은 2시간에서 3시간 정도가 72%로 가장 많았고 주사용 목적은 유튜브와 드라마 시청이 50%, 전화 사용이 19%, 시간 보내기 11% 순이었다.

 봉급에서 30만 원 이상을 저축한다는 답이 76%로 가장 높았고 10만 원, 20만 원도 9%, 7%로 대부분 병사가 봉급을 저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봉급은 주로 취업 준비를 위한 자기계발에 사용한다는 의견이 32%, 제대 후 여행경비로 쓰겠다는 의견이 21%, 부모나 가족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의견이 14%, 기타 물건 구매 등 개인적인 목적에 쓰겠다는 의견이 33%로 나타났다.

 군인으로서 안보의 중요성을 실감할 때는 군 생활 중 상시라는 대답이 27%,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국제 안보환경 변화가 있을 때가 25%, 핵 위협 등 북한의 도발이 있을 때라는 대답이 22%로 나타나 장병들이 안보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으며 다양한 요소로 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오는 28일 오후 3시 육군 3수송교육연대에서 장병과 지역 주민 등 1천5백 명이 함께 하는 안보 토크 콘서트에서는 전인범 (전)특전사령관, 김해석 (전)국방대학교 총장, 배종찬 (현)육군발전자문위원 등이 국방과 안보를 주제로 강의와 토크쇼를 진행하고 버스터즈, 로켓펀치, 나나, 백아연 등이 위문 공연을 한다. 

 특히 버스터즈는 공연 전 장병들에게 직접 배식 지원을 하고 장병과 함께 동석 식사를 하면서 친분을 나누는 한편 장병들과 함께 연습한 합동 공연 무대도 선보일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장병이 참여하고 즐기는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안보에 대한 의식의 혁신과 성장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밀리터리 퀀텀 점프” 프로그램을 기획한 남복희 PD는 절도 있고 강렬한 멋이 있는 “칼군무”로 장병들만의 매력을 알리기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취지에서 이번 공연에서는 안무 전문가의 지도를 받은 장병들의 ‘칼군무’와 걸그룹과 함께 하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앞으로 장병 댄스프로젝트로 발전할 가능성도 가늠해볼 예정이다. 

 안보 토크 콘서트를 주관한 박창식 국방홍보원장은 “이번 콘서트를 통해 우리의 안보 현실을 돌아보고 장병들의 건강한 안보 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3수송교육연대에서 함께한 토크 콘서트는 국방FM 라디오(FM 96.7㎒)와 국방FM 유튜브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요즘도~~??ㅎ MH-정권시절 처럼~~??ㅎ == "군장병 여러분~? 날래~ 날래~ 군인정신 버리시고~! 민주-시민정신들 가지시기용~!용~!!"ㅎㅎㅎ...아직도? 이러고 잇는거는 아니갓디~???ㅎ

    2022-10-27 오후 3:24:26
    찬성0반대0
1
    2023.12.2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미래지향적인 한·일 안보협력체제 발전 방향
최근 국제질서는 미‧중간 전략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
깜짝뉴스 더보기
우리나라,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의장국으로 선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