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방사청, 북한 무인기 잡는 한국형 재머 만든다

소형무인기대응체계 본격적인 연구개발 착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2-11-22 오전 11:27:19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방위사업청은 이달부터 2026년 1월까지 약 244억 원 규모의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 체계개발 사업을 업체 주관으로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은 전방지역에 배치되어 최전방에서 북한 무인기의 영공 진입을 막을 수 있는 전자전 장비로 최신 기술을 적용한 ‘소프트 킬’ 방식의 한국형 재머(K-Jammer)이다.

 ▲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 형상 및 운영개념 [방위사업청 제공] ⓒkonas.net

 

 소프트 킬(soft kill)은 물리적 파괴 없이 적성 무기의 효과를 없애는 무기로 정보전 장비와 전자전 장비가 해당되며 운용하는 데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재머(jammer)는 통신 또는 레이더 체계의 사용을 방해, 제한, 격하시키는 데 쓰이는 장치로 무선 주파수 전파 방해 장치는 광대역, 잡음, 불연속 주파수 반복기, 기만 장비를 포함한다.

 체계개발 주관업체는 40년 넘게 전자전 장비 체계종합업무를 수행한 LIG넥스원으로 계약 체결 및 사업을 착수했다.

 Block-I의 주요기능은 국지방공레이더 및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와 연동하여 원거리에서 비행해 오는 소형무인기를 탐지하고 항적정보를 받아 재밍(전파방해 및 교란) 전파를 방사해 소형무인기의 경로를 이탈시키거나 추락을 유도할 수 있다. 

 향후 Block-II 개발을 통해 자체 탐지레이더, 영상식별장치를 추가하는 등 단계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 김태곤 첨단기술사업단장은“개발이 완료되면 북한 무인기 대응을 위한 전자전 공격 역량이 강화되어 전방부대의 임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며, 향후 수출을 통해 방위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3.31 금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향군, “이에는 이, 핵에는 핵” 이것만이 살길이다, 담대한 결단을 촉구한다!
북한은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친 가운데 올해 들어 11회 26발의 미..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