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北의 南 비난 압박은 “모든 한미연합연습 실시 원천적 제거 의도”

국가안보전략연 “한미연합연습 규모, 기간, 훈련방식 조정 아닌 무조건 중단 원해”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19-08-27 오후 4:01:22
공유:
소셜댓글 : 5
twitter facebook

 북한이 한미연합연습 기간 전후로 5차에 걸쳐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연습 종료 나흘만인 지난 24일에도 새벽 초대형 방사포 실험 발사를 단행한 것은 단순히 한미연합연습에 대한 대응 차원만이 아니라 복잡한 의도와 포석 하에서 이루어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제노ㆍ이수석 연구위원은 연구원이 발행하는 이슈브리프 통권143호에서, 북한이 최근 2018년 이후 최고로 거친 표현을 동원하면서 남한을 비난하고 압박하는 것은 첫째, 향후 모든 한미연합연습 실시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한미연합연습의 규모, 기간 그리고 훈련방식의 조정이 아닌 무조건 중단을 바라기 때문에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이 개최되면 북한은 한미연합연습 중단 문제를 핵심 의제로 삼을 가능성이 높고, 미국과의 합의문에 한미연합연습 중단 문제를 확실히 못 박고자 할 것이란 설명이다.

 이들은 또 북한의 강경한 태도는 한국에 대한 군사전략적 우위를 과시하기 위함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실험 발사해 온 단거리 탄도미사일, 대구경조종방사포, 지대지 미사일, 초대형 방사포의 사정거리가 한국 전역을 겨냥하고 있어 한국과 주한미군의 핵심 군사기지와 시설을 한 순간 초토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 배치된 싸드 포대, 국방중기계획에 따른 F35A 등 첨단무기 도입, 중거리핵전력 조약 폐기 이후 중거리미사일의 한국 배치를 무력화하기 위한 다목적 포석으로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북한의 대남 비방의 또다른 이유는 하노이회담 실패 직후 유지해 온 ‘先美後南’ 전술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이들은 미국과 북한이 지난 6월 30일 판문점회동과 김정은의 친서전달 등을 통해 조속한 비핵화 실무협상 개최 필요성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실무협상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은 북한이 움직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 이유로, 협상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기싸움, 하노이 협상팀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신중함 등으로 풀이했다.

 이들은 그러나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의 재개와 진전이 곧바로 남북관계의 재개와 진전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남북 양자 간에는 동기와 계기가 만들어져야 하고, 여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이 재개되면 북한이 협상에서 한국의 역할과 도움이 필요한 동기가 만들어질 수 있고, 또한 비핵화가 진전되고 미국이 남북경협을 제재에서 면제한다면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반면 북한은 남북관계 교착의 책임을 전적으로 떠맡고 싶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의 재개와 진전 여부와 관계없이 민간차원에서의 교류와 협력은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민간차원의 교류와 협력~???ㅎㅎㅎ 그냥~~ "조공-바치기" 아니니~???ㅎ

    2019-08-27 오후 5:18: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성경은..."그리스도 안에서의 통일"을 주문하셨지~~!! 적-그리스도 세력과의 통일을 주문한게 아니시란다~!! Got it~?? 할렐루야~!!Amen.

    2019-08-27 오후 5:13:3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한 10여년을...방송-설교방송을 들어봐도~~??ㅎ [반공-진리] 외치시는 진짜~ 목회자분들은...딱~ 5분을 봤었다~!! 할렐루야~!!

    2019-08-27 오후 5:07:3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10여년전...제가 [반-공]을 애기하면...?? 나보다~ 나이 좀 많은 박사애들이..."천연-기념물"이라고 비아냥 대더라~!!ㅎㅎ 다들~ 김정일/공산당과 "통일" 한데드라~~!!ㅎㅎㅎ 혹시 모르지...?? 게네들이 이단-통일교였는지도~??ㅎㅎㅎ

    2019-08-27 오후 5:05:29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제3단계 "국제적 혁명역량 강화전술 단계"~~!!ㅎ 중학교때~~?? 다들 졸았나~??ㅎㅎ 이나라의 학생들의 대뇌-피질에서... [반-공]이란 2글자가 지워진게...??ㅎ 2000년도 [반역-위헌-615]이후~~ 아닙네~???ㅎ P.S) 옛날에 배운애들도...다~ 지워졌던데...어쩌나~???ㅎㅎㅎ 영적전쟁/사상전에서 완전히 실패~!!ㅎ

    2019-08-27 오후 5:03:29
    찬성0반대0
1
    2020.2.17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안보칼럼] 위기상황서 더 빛난 대한민국, 우리 국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된 채 ‘코로..
깜짝뉴스 더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
2019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