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美 미사일방어청, “올 가을 ‘북 ICBM 가정 발사체’ 요격시험”

브루스 베넷, “SM-3 블록2A...대기권 밖 고고도에서 적 탄도미사일 요격”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8-07 오전 10:22:15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미국 미사일방어청이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SM-3 Block IIA)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하는 시험을 올 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미사일방어청 대변인실은 6일(현지시간) 그동안 올 여름에 실시될 것으로 알려진 이 요격시험(FTM-44)이 구체적으로 언제 실시되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올 가을에 실시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RFA에 따르면 대변인실은 이 시험은 의회가 의무화한 것으로 ’SM-3 블록2A’로 불리는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는 밝혔다. 그러면서 보안상의 이유로 시험 장소는 공개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실은 이어 이 시험의 근거는 2018회계연도 국방수권법 1680조항(Section)이라고 설명했다. 

 이 조항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로 미국 영토인 하와이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는 내용이다. 

 조항에 따르면 미국 미사일방어청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SM-3 블록 2A’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로 가정한 발사체를 요격하는 시험을 실시하고 미 국방장관은 시험 실시 후 120일 이내에 결과를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

 앞서 존 힐 미국 미사일방어청장은 지난 4일 우주∙미사일방어에 대한 화상회의에서 이 시험에 대해 설명했다. 

 서태평양의 콰질러 섬에서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가정한 발사체가 하와이를 향해 발사되면 위성 등을 통해 비행경로를 추적한 후 하와이 인근 해상에 있던 이지스 함에서 발사한 ’SM-3 블록 2A’로 요격한다는 것이다. 

 미국 랜드연구소 군사전문가인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SM-3 블록 2A’는 미 해군의 최신 해상요격미사일이라면서 “대기권 밖의 고고도에서 적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한다”고 말했다.

 그는 ‘SM-3 블록 2A’는 미국의 다층적 마사일방어시스템의 한 축이라며 “최대 사정거리는 2,200km이고 최대 요격고도는 1,000km로 사정거리와 최대 요격고도가 각각 200 km와 150km인 ‘사드’ 즉,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보다 10배 정도”라고 덧붙였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7.18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의 다양한 도발에 적극적으로 대비하자!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은 지난 7월 14일 조선..
깜짝뉴스 더보기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예방…‘배회감지기’ 4590여 대 신규 무상 보급
민관이 협력해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