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디지털 시대의 정책소통 “MZ, 국방정책 ‘릴스’로 본다!”

유일무이!(有1:장병, 無2:유명인, 고비용) 국방정책 숏폼, 조회수 100만 달성
Written by. 박현미   입력 : 2024-03-20 오후 4:03:3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국방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조회수 100만 회가 넘는 ‘릴스’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 릴스: 사진 및 동영상 관련 누리소통망인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숏폼 서비스의 명칭으로 1분 이내의 세로형 영상
  
장병 복지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 릴스 「모듈러형 간부 숙소 랜선 집들이」편과, 「플리스형 스웨터 보급」편이 인스타그램 게시 한 달여 만에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겼다. 

특히, MZ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의 출연 없이, 정책 담당자 및 장병 참여로만 구성된 콘텐츠가 높은 관심을 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국방부는 2019년 공식 인스타그램을 개시하였고, 유튜브 채널(2010년 개설)에 비해 다소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총 누적 조회수가 3,500만 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총 2,484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단순히 콘텐츠를 조회하는 것을 넘어, 댓글 태그,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 등을 활용하여 SNS 이용자 간 공유 활동이 활발하다는 점이다.

구독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수동적 소비를 넘어, 스스로 콘텐츠를 주변에 공유함으로써 국방정책이 적극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국방부는 짧은 영상 콘텐츠의 선호도가 높은 SNS 이용 경향에 맞춰 숏폼에 최적화된 형식과 화법으로 정책소통 콘텐츠를 기획하여, 국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국방부 유튜브 분석 결과, 숏폼을 통한 채널 유입이 61.1%로 가장 높은 비율이며, 채널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국방부 SNS의 숏폼 전용 콘텐츠로는 △‘영상형 보도자료’ 콘셉트의 『1MM』,  △군 복지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일팍쉴푹』,  △장관의 현장행보, 우리 군의 작전 및 훈련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국방숏폼』『K-SPOT』 등이 있다. 

* 1MM: 지면 보도자료를 인포그래픽, 관계자 인터뷰 및 현장의 목소리 등을 활용하여 제작한 영상형 보도자료
* 일팍쉴푹: ‘일할 땐 팍하고 쉴 땐 푹 쉬는 군대’ 에서 착안하여 군의 주거, 피복, 교육 등 복지 정책을 현장에서 직접 보여주는 숏폼 

국방부는 앞으로도 국방에 대한 세대별 관심과 SNS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정보를 더욱 ‘쉽고 재미있고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맞춤형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onas)

코나스 박현미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7.16 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지속가능한 국가전략산업, K-방산의 성장과 전략
3년째 지속되고 있는 러-우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분쟁 등 동유럽..
깜짝뉴스 더보기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예방…‘배회감지기’ 4590여 대 신규 무상 보급
민관이 협력해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