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트럼프 "즉각적 대이란 강력 추가제재…군사력 사용 원치 않아"

"미 사상자 없어"…'불균형적 응징' 입장에서 물러서 확전자제하며 경고도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20-01-09 오전 9:45:57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이란의 전날 이라크 내 미군 기지 공격과 관련, 즉각적인 대이란 강경 제재 방침을 밝히면서 군사력 사용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핵 합의 추진 의사를 내비치며 이 경우 이란에 위대한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 유화적 메시지도 발신했다.

 그러나 동시에 이란의 핵 보유를 결코 용납지 않을 것이라며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 등 군사력을 과시, 경고의 뜻도 분명히 밝히는 등 강온 병행에 나섰다.

 연합뉴스는 9일 이란의 보복시 '불균형적인 방식'의 강력한 응징을 공언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재보복 대신 일단 경제제재를 선택, 한걸음 물러서며 협상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일촉즉발로 치닫던 미-이란간 충돌 위기가 파국을 피하며 가까스로 봉합 국면으로 접어들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악관 그랜드 포이어에서 한 대국민 연설에서 "내가 미국 대통령으로 있는 한 이란은 핵무기 보유는 결코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며 "어떠한 미국인도 지난밤 이란 정권의 공격으로 인해 다치지 않은 데 대해 미국 국민은 매우 감사하고 기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상자가 없었다. 우리의 모든 장병은 안전하며 단지 우리의 군 기지에서 최소한의 피해를 입었다"며 예방조치와 조기 경보 시스템 작동 등으로 인해 어떠한 미국민 및 이라크인도 생명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위대한 미군 병력은 어떠한 것에도 준비가 돼 있다"며 "이란은 물러서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관련된 모든 당사국과 전 세계를 위해 매우 좋은 일"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 국가들은 정확히 말하면 (이슬람 혁명과 테헤란 미 대사관 점거 사건이 일어난) 1979년부터 너무 오랫동안 중동과 그 너머에 대한 이란의 파괴적이고 불안정 행동을 참아왔다. 이러한 날들은 이제 끝났다"면서 "이란은 가장 대표적인 테러지원국이었으며 그들의 핵무기 추구는 문명화된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그러한 일이 결코 일어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제거와 관련, "솔레이마니가 최근 미국 표적들에 대한 새로운 공격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우리가 그를 끝냈다"며 "무자비한 테러리스트가 미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을 중단하기 위한 단호한 결정이었다"고 살해의 정당성을 거듭 역설했다.

 그러면서 솔레이마니 제거는 잠재적인 테러리스트들을 향해 '당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긴다면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해선 안 될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공격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옵션들을 계속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즉각적으로 살인적인 경제 제재를 이란 정권에 대해 추가로 부과할 것"이라며 "이란이 행동을 바꿀 때까지 이들 강력한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란의 적대행위는 2013년 서명된 바보 같은 이란 핵 합의 이래 상당히 증가했다"며 "우리와 우리 동맹들을 겨냥, 지난밤 발사된 미사일들도 지난 행정부 시절 (이란 핵 합의로 인해) 가능해진 자금으로 지불된 것"이라면서 전임 오바마 행정부를 비난한 뒤 이란의 테러행위들을 나열했다.

 그는 이란 핵 합의가 곧 만료되면 이란에 핵 개발을 위한 빠른 길을 터줄 것이라면서 "이란은 핵 야욕을 버리고 테러리즘에 대한 지원을 종식해야 할 것"이라며 영국과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을 향해 "이들 나라는 이란 핵 합의의 잔재에서 도망쳐 나와 이 세계를 보다 안전하고 평화로운 장소로 만들 이란과의 합의 체결을 위해 모두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란이 번창하고 번영할 수 있는, 아직 손대지 않은 어마어마한 잠재력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합의를 체결해야 한다"며 이란은 위대한 나라가 될 수 있다고 유화적 메시지도 보냈다.

 그는 문명화된 세계가 '테러와 살인, 대혼란 작전은 더이상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명하고 일치단결된 메시지를 이란 정권에 보내야 한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의 중동 문제에 대한 관여 강화를 주문한 뒤 지난 3년간 경제와 미국의 석유 및 천연가스 분야 전세계 1위 생산국 부상 등 에너지 독립을 포함한 치적들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미군은 나의 행정부 하에서 2조5천억 달러를 들여 완전하게 재건됐다. 미군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며 "우리의 미사일은 크고 강력하며 정밀하고 치명적이며 빠르다. 많은 극초음속 미사일도 개발 중"이라고 군사력을 과시했다.

 다만 "우리가 위대한 군과 장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그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미국은 군사력 사용을 원하지 않는다. 미국의 군사적, 경제적인 힘이 최고의 억지"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ISIS(이슬람국가의 옛 약칭) 격퇴 및 그 리더인 알바그다디 사살 등을 거론, "ISIS의 파괴는 이란을 위해서도 좋다. 그리고 우리는 이 문제와 다른 공통의 우선 사항에 대해 협력해야 한다"며 이란의 국민과 지도자들에게 "우리는 당신들이 미래, 그리고 위대한 미래를 갖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국내적으로는 번영의 미래이자 전세계 나라들과 조화를 이루는 미래라며 "미국은 평화를 추구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평화를 끌어안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의 확전 자제 메시지를 사실상 받아들이며 강경 대응 기조에서 선회, 출구 찾기에 들어간 데에는 미국인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북한-공산당은 남한의 민주정권-수립을 요구하고 잇습니다~!!"...80년대초 중학교 1학년 1학기 윤리(반공)수업시간중...선생님의 가르침...!! @ 평화가 왓다면서요...??ㅎ 근데, 민주정권-뒷산에는...왠? 뺴뜨리오뜨를 배치해~??ㅎ == 진짜~ 웃겨도 세게웃기넹~???ㅎㅎㅎ

    2020-01-09 오후 12:18:4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국가도 바꿔야지~??ㅎ == [민주니깐~ 참! 괸찮어~!!]로...ㅎ @ 김일성 영생탑이나 세우고, 십자가도 짜르고, 박수치는 ...황당-등신-민족성이...무슨~ 애국가를 부를 자격이 잇겟는가~???ㅎ

    2020-01-09 오후 12:11:44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북한-공산당시조-김일성의 일성과 국내...위장보수그룹의 언어가 똑같이 같은것 알갓디요~???ㅎ == [민주주의 + 혁명]ㅎㅎㅎㅎㅎ...

    2020-01-09 오후 12:07:2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모든것을 [민주화]해야 하는 겁네다~!!"ㅎ @ "진보가 좋은 겁네다~!!"ㅎ @ "JI님~ 국빵부를 빨리 [민주화] 해주셔야합네다~!!"ㅎ (i.e. "검찰 [민주화]는 제가 말안해도...알아서 빨랑 해주셔야 합네다~???"ㅎㅎㅎ) ...모두~~ 진보-민주보수마귀의 어록중...ㅎ

    2020-01-09 오후 12:04:57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제1기 민주정권,DJ집권후... 33일후: 국정원-[민주화]-제1단계작업완료~!!ㅎ (국정원 대학살 사건~!!ㅎ; 20년전...당시에는 보도 한줄도 안~되엇단다~!!ㅎ) @ 제3기 민주정권,JI집권후... 3년: 검찰-[민주화] 작업 완료~!!ㅎ (검찰 대학살 사건~!!ㅎ). P.S) [민주]가 참~~ 조오타잉~!?? 그치~???ㅎㅎㅎ

    2020-01-09 오후 12:01:47
    찬성0반대0
1
    2020.9.24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이 가까워졌읍니다. 벼가 익었읍니다. 밤도 익었읍..
깜짝뉴스 더보기
밤마다 찾아오는 불청객…‘불면증’ 예방하려면?
현대인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질병인 ‘불면증&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