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칼럼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안보칼럼] 향군, 보훈부 승격으로 국민통합을 주도하는 핵심 조직으로 부상 기대

변화하는 보훈 패러다임에 걸맞는 향군의 역할 재정립 시급
Written by. 김진수   입력 : 2023-01-18 오후 4:02:13
공유:
소셜댓글 : 5
facebook

 향군은 지난 17일 보훈처 주관하 열린 '2023년도 중앙보훈단체장 신년 간담회'를 계기로 보훈과 국방은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다시 한 번 상기하면서, 예비역들의 결집과 국가가 위기에 직면했을 때 국가 예비역량으로서 국민통합을 주도하는 대한민국 최고 최대 제대군인 단체로서 이번 보훈단체장들의 결의를 적극 지지한다.

 ▲ 향군은 앞으로 제대군인들의 입장과 권익을 대변하여 국민으로부터 존경받고 국가로부터 신뢰받는 사회공익과 국민통합의 주도 조직으로서 재도약하고자 결의를 다졌다.ⓒkonas.net

 

 우리는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하여 국민통합을 주도하는 보훈 패러다임으로 제복입은 근무자나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모든 분들이 국민들로부터 존경받고 자랑스러워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국가는 그들을 책임지고 존중하고 기억하는 국민통합에 필요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대한민국 재도약의 기회로 승화되기를 기회가 될 때마다 지지하고 환영의 뜻을 표명하여 왔다.

 향군은 이 날 보훈처의 보훈부 승격 추진과 발맞춰 그동안 향군이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체제수호를 위한 국가안보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며 더불어 대한민국 최대 최고 제대군인 조직으로서 제대군인들의 입장과 권익을 대변하여 국민으로부터 존경받고 국가로부터 신뢰받는 사회공익과 국민통합의 주도 조직으로서 재도약하고자 결의를 다졌다.

 특히 앞으로 국가보훈 영역 설정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판단에 따라 과거에는 상이군경, 순직군인 유족, 독립·호국·민주의 영역이었으나 그분들의 고령화와 작고로 미래에는 제복입은 근무자와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분들까지 포괄적인 영역으로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제대군인 즉 예비역들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자긍심을 고취시켜 국민통합을 위한 핵심 조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조직이 주도하여 전국 예비역들을 결집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기에 전국 및 해외까지 결성되어 있는 대한민국 최고 최대 제대군인 조직인 대한민국재향군인회가 주축이 되어 국가보훈 영역과 제대군인의 권익 보호라는 영역에서의 균형자로서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확고한 국가 안보관과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제대군인 권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을 다 해온 재향군인회가 변화되는 국가 보훈 패러다임 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그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즉 미래 대한민국 재향군인회는 제대군인들이 결집한 조직으로서 지금까지 추구해온 안보단체 비중을 보훈의 영역과 역할 분야로 대폭 확대하면서 장기적으로 제대군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재향군인회 회원 대다수인 의무복무자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국가차원의 배려 정책을 개발하는데 향군의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국가차원의 제대군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아쉬운 점은 오직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군복무를 마친 제대군인들이 안정된 미래 설계를 위한 종합적인 양질의 통합서비스 제공이 아직 미흡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군복무만 열심히 해도 제대 후 국가가 책임지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토탈 서비스, 즉 “제대군인 타워” 등을 건립하여 제대군인 정책을 개발하고 제대군인 직업교육과 일자리 창출 등 인생2막 출발을 희망으로 가득찬 “전역훈련소” 역할을 하는 장소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대군인들이 수시로 모여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토론하고 소통하는 제대군인 정신적 공간적 매카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본다. 

 국가가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을 끝까지 책임짐으로써 우수한 군병력 모집과 군복무중인 군인들도 자신들이 제대 후 희망찬 미래를 국가가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든든함을 준다면 국방과 보훈의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국민을 통합하는 기반으로 구축될 것이다. 따라서 향군은 앞으로 안보정책 뿐 아니라 변화하는 국가 보훈정책 추진에 적극적인 지지와 향군의 정체성을 명확히 재정립하여 제대군인들의 헌신과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고 예비역의 전당으로서 위상에 걸맞는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konas)

김진수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안보국장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G-Crusader(crusader)   

    @@@ "학생이 선생보다 크지못하다~!!"Amen. @@@ "종이 주인보다 크지 못하다~!!"Amen. @@@ "보내심을 받은자가 보내신자보다 결코~ 크지 못하다~!!"Amen. P.S) 기독교도 "합동"은 보수라고하고~? "통합"은 진보라고 하던데...??ㅎ

    2023-01-19 오전 5:19:08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선생님: "연방제는 북한의 내전화/피바다-적화전략으로서~ 절대로! 받아서는 아니되는 것입니다~!!" @ 학생들: "알갓시용~! 선생님! 연방제는 절대로 안받갓시요~!!"ㅎㅎㅎ...원래는~? 이랫던-애들이란다~!!ㅎ == 대다수가 변절한-586-세대란 인간들이...!!ㅎ (== 패역한 불순종-세대들~!!ㅎ) @@@ "학생이 선생보다 크지 못하다~!!"Amen.

    2023-01-19 오전 5:17:02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옛 80년대초 강남 모-중학교 1학년 1학기 교실수업중~? 선생님: "만일에 미래에 용공-좌익세력들이...정권을 잡게되면~? 그들은 북한의 [적화-연방제]를 받을것이며~! 그러면, 남한사회는...용공-통일세력과 반공-수호세력들로 분열되면서...분열과 혼란으로...사회가 마비되며~! 북한의 최종-개입으로...적화됩니다~!!"ㅎ

    2023-01-19 오전 5:15:1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북한의 대남-적화통일노선인..."상층부-혁명전술"==[반역-위헌-615]에 찬동한 반역도들이...부지기수인 나라꼴~!!ㅎ @ 옛 중학교 [1학년 상식-수준]의 자유-국가관이 결여된 애들..ㅎ @ 하-목회자도 중요-증언햇듯이~??ㅎ MH-정권시절에...엄청나게들~ 입사-Screening들을 햇어요~!!ㅎ 대전-연구소/서울-경기도 교수들..거의 다들~? 김정일과 통일을 한다고들 하던데~!!ㅎㅎㅎ

    2023-01-19 오전 5:10:21
    찬성0반대0
  • G-Crusader(crusader)   

    @ 20세기 쵝오반공-우익-크리스쳔들~?? == 이승만/레이건~!! 할렐루야~!! @ 레이건의 명언: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전략은 시대에 따라 크게 바뀌지 않는다~!!" == [통일-전선전술]~!!ㅎ P.S) [통일]을 외치는 인간들을...가장~! 주의해야합네다~!! [반공]을 외쳣어야지~! vs. [통일]을 외쳐서...좋은 열매가 나오던~???ㅎㅎㅎ == @@@ "그 열매로서 알리라~!!"Amen.

    2023-01-19 오전 5:05:48
    찬성0반대0
1
    2023.4.1 토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향군, “이에는 이, 핵에는 핵” 이것만이 살길이다, 담대한 결단을 촉구한다!
북한은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친 가운데 올해 들어 11회 26발의 미..
깜짝뉴스 더보기
민원신청 때 가족관계증명서 종이제출 사라져
앞으로는 민원신청에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를 종이서류로 발급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