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한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3진 복귀

1천만 불 규모의 「이재민 임시거주촌 조성 사업」 기획, 상반기 중 임시거주촌 건설
Written by. 최경선   입력 : 2023-03-24 오전 10:46:1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민관합동으로 구성되어 지난 15일 튀르키예로 파견되었던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3진이 임시 재해복구 사업 기획 임무를 마치고, 23일 오후 6시 인천공항으로 복귀했다.

 임시 재해복구 사업 조사단은 지난 일주일 간 튀르키예 재난관리청(AFAD) 및 여타 유관기관과의 협의와 현장 실사를 거쳐 1천만 불 규모의 「이재민 임시거주촌 조성 사업」의 세부 내용을 기획하였다. 

 동 조사단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튀르키예 재난관리청(AFAD)간 협의의사록(R/D: Record of Discussion)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사업 추진·운영을 위한 양국간 협력 기반을 마련하였다. 

 양국 기관은 동 사업에 참여하기로 한 민간단체들과 협력하여 상반기 중에 임시거주촌을 건설하고, 이재민들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서비스 프로그램(생계 및 보호시스템 구축, 교육, 보건/영양, 식수위생개선(WASH))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번 임시 재해복구 사업 조사단의 활동은 2007년 「해외긴급구호에관한법률」이 제정된 이후 민관이 협력하여 긴급구호를 실시한 첫 사례로서 인도적지원-개발-평화 연계에 관한 국제사회의 논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국내 시민사회뿐 아니라 튀르키예 시민사회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현지 시민사회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그랜드바겐의 주요 내용인 인도적 지원의 현지화를 이행한 실제 사례를 수립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konas)

코나스 최경선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3.10.1 일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북러 정상회담과 우리의 자세
지난 9월 10일 평양을 출발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
깜짝뉴스 더보기
행안부, 재외동포 국적과 거주지가 달라 겪는 행정서비스 어려움 해소
내년부터는 국내 통신사의 휴대전화가 없는 재외국민들도 여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