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北 IT기술자에게 부정 송금…日경찰, 한국 국적자 등 2명 체포

Written by. konas   입력 : 2024-03-07 오전 10:39:23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일본 경찰이 6일 북한의 정보기술(IT) 기술자에게 부정 송금한 혐의가 있는 한국 국적자 등 2명을 체포했다고 민영방송 니혼테레비(닛테레)와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가나가와현 경찰은 히로시마현의 IT 관련 업체 대표이자 한국 국적자인 박모(53)씨와 이 회사 직원 출신의 회사원(42) 등 2명을 실업급여를 부정 신청해 약 150만엔(약1천300만원)을 가로챈 혐의(사기)로 이날 체포했다.

현지 경찰 관계자는 일본에서 북한 IT 기술자에게 부정 송금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실업급여를 둘러싼 이들의 사기 혐의를 포착했으며 이들로부터 북한 IT 기술자로 넘어간 자금 흐름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들이 해외 거주 북한 IT 기술자에게 IT 업무를 의뢰해 보수를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나갈 방침이다.

해외에서 위장 취업한 북한 IT 기술자들은 앱 개발 등 일을 수주해 외화를 벌어들이며 이들에게 송금된 외화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등 자금으로 쓰인다는 분석이 미국 등에서 제기돼 왔다고 니혼테레비는 전했다.

일본에서는 과거에도 북한 IT 기술자에게 업무를 위탁한 사례가 적발된 적이 있다.

2020년 2월에는 한국인이 대표를 맡고 있는 IT 회사가 북한 기술자들이 모여있는 중국 회사에 앱 개발 업무를 맡겼고, 2022년 5월에는 북한 기술자가 다른 사람 명의로 효고현의 방재 앱 수정 업무를 하청받은 사실이 경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났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konas)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5.20 월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북한의 대남 통일노선 변화와 우리의 대응 방향
최근 남북 관계는 ‘첨예한 대립 양상의 경색 국면’으..
깜짝뉴스 더보기
아동수당·생계급여 확대…2년간 민생·경제법안 254건
지난 2년간 법제처와 법률 소관 부처가 합심해 입법을 추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