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참전기념 시설물 소개」 (44) 성남 베트남(월남)참전기념탑

Written by. 대학생 인턴기자 양혜린   입력 : 2024-02-27 오전 11:06:36
공유:
소셜댓글 : 0
facebook

이번에 탐방한 곳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금광1동 황송공원 내에 있는 기념탑을 다녀왔다.

이 탑은 1964년부터 1973년까지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하여 베트남에 참전한 성남지역의 젊은 용사들의 혁혁한 전공과 꽃다운 젊은 나이에 산화한 용사들의 넋을 기리기 위하여 1998년 5월 14일 초대 민선 성남시장과 대한해외참전전우회 직할 성남시 회원들이 성남 시민의 뜻을 모아 세운 기념탑이다.

 ▲ 베트남(월남) 참전 기념탑 전경 ⓒkonas.net

 

2004년 12월 베트남(월남) 참전 기념탑으로 변경되었다가 2013년 월남 참전 기념탑으로 다시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3단의 기단석 위에 2단의 팔각비좌를 마련하고 그 위에 직사각형의 탑신을 세웠으며, 탑신 윗부분에는 호랑이, 말, 용, 비둘기 등이 어우러져 지구본을 받들고 있는 모습이다.

팔각탑신의 비좌 하단 정면에는 맹호(猛虎)를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각 면마다 백마(白馬), 비둘기, 백구(白鷗), 용 등 당시 참전 군부대의 휘장이 새겨져 있으며, 그 위에는 무궁화문이 양각되어 탑신을 받치고 있다. 

방형의 탑신은 흰색의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각 면마다 탑신 중앙 별도의 오석에 해외 참전을 기념하는 문구와 월남전, 걸프전, 유엔평화유지군(PKO) 등으로 구분하여 각 참전 부대 이름을 새겨놓았다. 

 ▲ 참전부대의 휘장(좌)과 각 부대의 명칭(우)ⓒkonas.net

 

한편 기념탑의 왼쪽에는 오석의 대리석에 해외 참전 기념탑 건립 취지문이 새겨져 있고, 우측에는 해외참전 부대별로 총 426명 성남 지역 청년들의 명단이 새겨져 있었으나 2013년 6월 성남시 거주 월남 참전 국가유공자 3,373명의 이름을 새겨 명각을 새로 세웠다. 

 ▲ 베트남 참전 국가유공자 3,373명의 이름이 새겨진 명각 ⓒkonas.net

 

베트남참전기념탑은 전국 5개 도시에 있으며,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대한민국 젊은 용사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이곳은 매년 4월 5일 베트남 전쟁 참전용사 추념식이 열리며, 많은 시민들이 참석하고 있다. (konas)

향군 대학생 인턴기자 양혜린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24.4.25 목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안보칼럼 더보기
[안보칼럼] 윤석열 정부는 왜 자유 가치에 기반한 통일을 지향하는가
필자는 총선 결과가 종합된 4월 11일 오후에 우연히 지인들과의 ..
깜짝뉴스 더보기
국토부, 24일부터 K-패스 카드 발급…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전환해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오는 4월 24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