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안보뉴스 글씨확대글씨축소스크랩인쇄

외교부, 서울아프리카대화 및 한-아프리카 청년포럼 개최

전문가.청년들 모여 대아프리카 협력 방안 논의
Written by. 이숙경   입력 : 2019-12-03 오후 1:24:13
공유:
소셜댓글 : 0
twitter facebook

외교부는 제2회 ⌜한-아프리카 청년포럼⌟(12.4.) 및 제2회 ⌜서울아프리카대화⌟(12.5.-6.)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 제2회 서울아프리카대화 프로그램 및 홍보 포스터 [외교부 제공] ⓒkonas.net

 

먼저 4일에는 제2회 ⌜한-아프리카 청년포럼(Korea-Africa Youth Forum)⌟이 ‘혁신적 파트너십을 위한 청년교류’를 주제로 개최된다.

아프리카 관련 창업을 희망하는 한국 청년, 재한 아프리카 유학생,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민간 창업 전문가, 투자자 등이 참석 예정이며, 아프리카 권역별 스타트업 생태계 소개, 한국과 아프리카 스타트업들 간의 협업 방안 제안 등을 통해 실질적인 아프리카 진출 및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게 된다.

2019 아프리카 창업아이디어대회를 통해 선발된 10개 스타트업들의 아이디어 발표와 최종심사가 마련되어 있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한-아프리카 청년교류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어 5∼6일 개최되는 제2회 ⌜서울아프리카대화(Seoul Dialogue on Africa)⌟는 외교부와 한·아프리카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연례 국제학술회의다.

 회의 개막식에서는 외교부 이태호 제2차관이 축사를, 사라 안양 아그보(Sarah Anyang Agbor) 아프리카연합(AU) 인적자원·과학기술 집행위원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정부 및 공공기관, 주한 아프리카 대사단, 기업, 학계 등에서 약 250여명 이상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2일간의 회의 기간 동안 올해 아프리카 지역의 정치, 경제, 기후변화, 인적자원 개발 등의 이슈와 주요국들의 대아프리카 전략을 논의한다.

 ‘아프리카 통합 노력의 새로운 지평(Africa’s Integration: Legacies and New Horizons)’이라는 주제 하에 최근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 에티오피아-에리트레아 국경분쟁 해소 등 경제적 통합 노력과 평화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이뤄낸 성과와 당면과제, 이와 관련한 향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한·아프리카재단과 함께 우리 청년 및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을 지원하고 최근 아프리카 대륙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합과 혁신 논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konas)

코나스 이숙경 기자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관련기사보기
facebook twitter 인쇄하기 책갈피저장 메일보내기
소셜댓글
로그인선택하기 트위터 페이스복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여 주십시요.
입력
    • 입력 된 100자 의견이 없습니다.
1
    2019.12.11 수요일
핫클릭 뉴스
포토뉴스 더보기
깜짝뉴스 더보기
외교부, 차세대 전자여권 디자인 확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이 17일 심의..